검색어 입력폼

[역사학] 역사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역사학 개론을 수강하면서 역사는 무엇이며, 왜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해 서술한 보고서입니다. 기존 보고서들과는 좀 차별화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역사란 무엇인가
1) 역사의 중요성
2) 역사의 의미
3) 역사가의 중요성의 역할
4) 역사의 현재성

3. 결론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역사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들어왔지만 정작 ‘역사’란 무엇이냐고 진지하게 물어오면 조리 있고 논리적으로 대답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동안 역사란 단어를 피상적으로만 이해했지 그것의 본질에 대해서 깊이 있고 체계적으로 접근할 기회도 드물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에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있는 정답은 없을 것이다. 역사라는 것 자체가 단순한 수학 공식처럼 답이 한번에 나올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 복잡한 인간과 사회 환경과의 면밀한 분석과 관찰, 그리고 해석을 할 수 있어야만 풀어나갈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사람이 지구상에 나타난 때를 정확하게 파악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노릇이겠지만 그때를 50만 년 내지 1백만 년 전으로 잡는 것이 많은 학자들의 비슷한 의견인 듯하다. 그러나 이른바 문명의 시대는 한 5천 년밖에 되지 않는 셈이니 50만 년, 1백만 년에 비한다면 5천 년은 지극히 짧은 세월의 한 토막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사람이 말(言語)을 가지게 된 지는 어지간히 오래 되었겠지만 그 말이 글(文字)로 적혀 후세에 전해질 수 있게 되기까지의 세월은 이른바 역사 이전의 시대라 하여 이를 역사의 울타리 밖으로 밀어내고, 사람의 생각이나 뜻이나 느낌이나 살림이 문자로 기록되어 후세에 전해지게 된 때부터를 역사시대라 하여 이를 역사가의 주요 관심의 영역으로 삼는 것이니, 역사의 한계는 우선 여기서 뚜렷하게 드러나는 셈이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 역사는 태초부터 지금까지의 인간의 경험 전체를 파헤치고 문제 삼아야 마땅하리라고 믿는다.

참고 자료

E. H. Carr의 역사란 무엇인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