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물육종학] 식물육종학 졸업시험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졸업고사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졸업고사에 나온 문제들이니까,
정리 잘 해서 보세요

목차

1.수평저항성과 수직저항성을 구분하라.

2.우성 저항성유전자 R을 도입하기 위한 여교잡 육종과정을 설명하라.

3.교잡육종에서 계통육종과 집단육종 과정을 비교하라.

4.일반조합능력과 특정조합능력을 구분하라.

본문내용

이 육종법은 유전력이 높은 형질, 즉 유전자형의 표현이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형질을 대상으로 할 경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목적으로 하는 형질에 관여하는 유전자의 수가 비교적 적을 경우에 적용되고 시험면적도 적게 드는 방법이지만, 육성도중의 선발과 조사를 위하여 비교적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그 대신 육종과 동시에 목적하는 형질의 유전현상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밝힐 수 있으므로 그 후의 육종상 참고자료로 할 수 있는 이점도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중요 자식성작물인 벼, 보리, 밀 등의 품종개량에는 이 방법이 주로 채용되고 있으며, 교잡육종법의 가장 기본적인 육종법이다.
* 집단육종법 (集團育種法, Bulk method)
수량과 같은 양적 형질에는 많은 유전자가 관여하고 있으므로 초기 분리세대에 있어서는 거의 개체가 이형이기 때문에 잡종강세를 나타내는 개체가 많고, 또 그들의 형질은 환경의 영향을 받기 쉬우므로 개체에 대한 선발은 매우 곤란하다.집단육종법이란 잡종 초기세대, 즉 F2에서 F6 또는 F7까지 대부분의 개체가 고정될 때까지는 선발하지 않고, 실용적으로 고정되었을 때 계통육종법과 같은 방법으로 선발해 나아가는 육종법을 말한다. F6이후 고정된 개체가 대부분일 때 선발하므로 잡종강세를 잘 못 선발할 위험도 적고, 선발개체의 후대에서 분리가 일어나는 수가 매우 적은 장점이 있지만, 세대를 거듭할수록 많은 개체를 유지할 필요가 있고, 개체간의 경합과 자연도태에 의하여 우량형질이 없어질 위험도 있다.

참고 자료

식물육종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