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시장조사] 시장조사론(“카페라떼” 브랜드의 시장조사 및 경쟁력분석)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4.1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연구필요성 및 문제점

2. 조사목적

3. 조사설계

4. 분석 및 조사결과

5. 결론 및 권고사항

6. 한계점
<설문지 포함>

본문내용

문제점
① 그러나 아직까지는 인스턴트 커피시장에서, 캔커피와 비교해 컵커피는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지배력을 가지고 있다. 이미 캔커피시장이 존재하므로 특성화가 강조된 컵커피 시장이 성장해 나갈 곳이 부족한 것이다.
② 카페라떼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적인 브랜드 이미지가 미약하다. 매일유업은 97년 4월부터 "카페라떼" 상표를 사용한 커피음료를 판매하여 여러 차례 히트상품으로 선정되면서 소비자들에게 상당히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수백개 커피숍이나 커피전문점등에서 98년부터 "카페라떼"를 커피음료의 한 종류로 판매해왔고 이탈리아식 에스프레소 커피에 우유를 넣은 커피를 지칭하는 보통 명칭으로 일반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려져 점점 식별력이 없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매일유업의 "카페라떼"가 상표로서 강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없다. 즉, 브랜드 자산의 구축과 강화가 필요하다.
③ 요즘 Take-out 커피 시장이 성장하는 추세이다. 스타벅스, 로즈버드, 케냐등 대·소규모 전문점들이 대학가나 번화가 등을 중심으로 점점 증가하고 있다. 점포내의 독특한 분위기나 맛의 다양화를 유지하고 있는 이런 전문점들이 카페라떼와 같은 인스턴트 커피시장을 점점 점령해나가고 있는 것이다. 고급화를 추구한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Take-out 커피전문점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나, 캔커피보다 고급화를 추구했던 카페라떼의 이미지에 있어서는 시장성장 위협요소가 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