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지행정학] 복지행정의 이념

저작시기 2001.06 |등록일 2004.1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본문의 말
1. 사회정의의 실현
2. 복지실현의 사회적 책임
3. 복지행정의 합목적성
4. 인간의 고유가치와 존엄성에 대한 신념
5. 정책의 민주성과 사회적 자결권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복지행정의 기본이념은 철학적 요소로 표현된 공공의 복지 활동에 대한 목표가치이다. 당위적인 개념으로서의 지도이념이 복지정책의 목적이라면, 복지행정은 이를 집행하는 과정이나 방법으로서의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수단이나 방법으로서의 복지행정은 목적으로서의 행정이념과 부합되어야 한다.
◈ 복지행정의 합목적성이란 일차적으로 그 사회의 질서와 안정을 보호하는 법의 정신을 최대한으로 존중해야 하고, 그것은 곧 합법성의 원칙과 상통하고 있다. 그런데 현대국가에 있어서 '법률에 의한 행정의 논리'는 행정의 기술성, 정치성, 전문성, 기동성 등에 의해 사실상 위협을 받기가 쉽다. 인플레와 실업률의 결합을 의미하는 궁핍지수가 높아질 때도 이런 결과를 가져 오기 쉽다. 그러므로 복지입법의 구현, 행정입법의 선용에 의해 복지 활동이 제한받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와 그 운영의 묘를 동시에 기할 수 있어야 한다. 실제로 합목적성을 결한 사례는 너무나 많다.
◈ 복지정책은 다음과 같은 점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① 복지개념이 잉여서비스에서 제도적 서비스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경제적 변동에 비해 아직 제도적 방편이 미흡할 수 있다.
② 설사 제도적 서비스로의 이행이 잘 되었다 해도 일반적인 제도적 보호가 공동체보호와 마찰현상을 가져 올 수도 있다.
③ 수립된 복지정책의 목표와 가설에 대한 이해와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때도 있다. 결국, 합목적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복지행정의 체제기능이 활성화되지 않으면 안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