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 통일을 위한 남북한 사이버 교류 방안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레포트 및 논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여러 자료를 이용하여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남북한 사이버협력 방안
2. 사이버 통일 네트워크 구축방안 제안
3. 북한의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 및 남북한 인터넷 교류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정보통신 인프라는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교류의 주요기반이 된다. 남북교류에 있어 물리적인 문제를 정보통신 기술력을 통해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 인터넷 교류가 가능해진다면 남북간 교류는 급류를 타고 급진전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남북경협을 시작으로 정부, 학계, 민간 등 계층별 다양한 교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는데 남북 상호간의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대안으로 남북한 사이버협력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남북한간 사이버교류라 함은 남북한간 합의 및 윤리헌장에 기초하여 사이버 상에서 본격적으로 교류, 접촉 및 공동의 과제를 수행하는 범민족적인 교류를 말한다. 현재 여러 분야에서 대북 진출을 앞다퉈 추진함으로서 업체간 과열경쟁이 심각한 상황이며,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선 국내와 해외 교포들의 사이버 연구기관과 기업체,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범민족 사이버교류 연구회의 설립이 필요할 것이다.
남북한간의 사이버 교류가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북한의 입장을 이해하고 북한의 형편에 맞는 합리적인 대안을 찾아 북한 실무자들을 자연스럽게 이해시켜 그들을 회담장으로 끌어내야만 한다. 제한된 범위에서 평양 청소년 학생들과 남한 청소년 학생들이 해외에서 서로 만난 인터넷 채팅을 하게 한다든지, 남북한 사이버 연구기관 학자들이 오프라인으로 제한된 지역에서 서로 사이버 연구회를 가진다든지 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본다. 이러한 방식으로 처음부터 크게 하려고 하지 말고 쉬운 것부터 step by step으로 나가면 결과적으로 북한 상층부가 사이버 교류에 대하여 충분한 이해를 가지게 되는 시점에서 본격적인 남북한 사이버교류가 가능할 수 있다고 본다.
그 일환으로 정부와 민간단체가 주관하는 「범민족 사이버교류 연구회」를 설립하고 여기에 남한과 북한 뿐 아니라 중국, 미국, 일본 등 전 세계에 있는 해외 동포들을 포함시켜 범 민족차원에서 남북사이버교류를 추진하여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남북한 사이버교류를 위한 창구(가칭 범민족 사이버교류 연구회: 범사연)를 마련하고 남북사이버교류를 통일적, 조직적, 체계적으로 진행시켜 나가는 방안을 다음과 같이 단계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