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 남북한 방송교류 활성화 방안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레포트 및 논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여러 자료를 이용하여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남북 방송교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
2. 통일부의 북한․통일관련 방송 프로그램 지원 방안 제안

본문내용

남북한간 이질감 극복과 민족적 재결합을 이루어내는 것은 통일을 지향하는 우리의 과제이며, 이 숙제를 풀어내는 문화매체로서 TV방송교류는 그 영향에 있어 다른 어떤 수단보다도 파급효과가 크다. 즉 방송교류는 남북한의 실상에 대한 정보를 서로에 객관적으로 전달해 줌으로써 상호간의 이해를 촉진하고 각종 문화교류의 수단으로 작용함으로써 민족동질감을 회복하는데 핵심적 과제가 주어진다고 할 수 있다.

우리와 같은 분단국이었던 동서독 사례에서 눈길을 끄는 점은 방송교류가 다른 인적, 물적교류가 상당히 진전된 상황에서 비로소 활성화하였다는 사실이다. 곧 서신왕래, 전화통화, 상호방문 경제교류 등을 토대로 방송교류가 성립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것은 방송개방이 곧 문화개방으로서 상대방에 대한 신뢰가 축적된 연후에야 이루어질 수 있는 것임을 반증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중국-대만 사례에서 상호 적대감고 불신이 해소되고 대만이 자신들의 정치・경제적 기반위에서 자신감을 갖게 된 연후에야 보도금지해제 등 정책적 변화를 가져왔다는 점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대북방송정책의 대상은 북한을 향해 방송하는 한국의 방송현실과 한국방송을 시청취하는 북한 방송현실의 양면을 가지고 있으므로 우리의 방송정책의 영향이 미칠 수 있는 부분은 어찌보면 전자에 국한된다고 볼 수도 있다. 이러한 복합된 성격의 방송교류정책에 있어 양측의 정치적 노선, 특히 통일 기조는 우선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명제이다. 흡수통일전략이나 선전방송의 일환으로 방송교류가 인식된다면, 즉 상호간의 통일전략에 대한 신뢰가 없다면 분단 현실의 극복을 향한 의지마저 희박하다고 보아야 옳을 것이며 방송교류 역시 요원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