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몬느 드 보부아르의 `제 2의 성 - 숙명 편` 독후감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시몬느 드 보부아르의 `제 2의 성 - 숙명편`의 독후감입니다.
전반적인 내용구성의 흐름은 `목차`를 참고하시고요.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 감상

제 1부 숙명
○ 1장: 생물학적 조건
○ 2장: 정신 분석적 조건
○ 3장: 유물사관적 입장

본문내용

내가 읽은 부분을 한 문장으로 축약한다면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한 문장으로 농축한다면...음...“여자를 아는 길”이라고 하겠다. 여자를 알아가기 위한 방법을 시몬느 드 보브아르가 썼다. 그 내용에 도달하기 위해 작가는 “왜 여자가 타자(他者)인가”에 대해 초첨을 맞추고 있었다. 즉, 타자일 수밖에 없는 이유를 밝혀 그 난제를 극복하면 진정한 주체로서의 여자를 밝힐 수 있다고 보았다. 내가 읽은 ‘숙명’이라는 부분은 세부 분으로 다시 나누어 졌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생물학적인 조건과 정신 분석적 견해, 유물사관적 입장으로 나누어 졌다. 즉 작자는 세 견해에서 그들이 살펴본 여성을 알아보고, 그들 견해에서 멈추지 않고, 그들 견해가 바라보지 못한 한계점을 더불어 설명하고 있다. 즉 많은 비판을 가하고 있었다. 특히 생물학적 견해에 대해서는 거의 대부분을 부정의 입장을 고수하였다. 읽는 범위는 50페이지 밖에 되지 않았지만, 단어가 전문적이고 생소한 표현(번역본이라 더 그랬던 것 같다.)이 많아서인지, 좀 이해하기가 난해했다. 그래서 감상문을 쓰고는 있지만, 작자가 펼친 주장을 이해했는지는 모르겠다. 작자는 세 견해를 비판하면서(단순 비난이 아닌) 일관되게 말하고 있는 바는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시몬느 드 보부아르 지음, 강명희 옮김, 제 2의 성, 하서출판사,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