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무용] 검무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검무의 기원
검무의 역사
검무의 춤사위
♠ 진주검무
♠ 진양 진주검무
♠ 평양검무
♠ 통영검무
♠ 호남검무의 특징
♠ 공막무
♠ 검기무
♠ 항장무
♠ 첨수무

본문내용

♠ 검무의 기원
검무의 기원은 일찍이 신라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검무는 일명 검기무 혹은 황창랑무라고도 한다. 그 유래는 동경잡기 풍속도에 '황창랑은 신라 소년으로 어린 나이 7세에 나라를 위해 적국인 벽제에 들어가 칼춤으로 이름을 날렸다. 백제왕이 이 소문을 전해듣고 그를 불러 검무를 보았는데, 황창랑이 검무를 추다가 드디어 백제왕을 칼로 찔러 죽이고 황창랑 또한 잡혀 죽었다. 신라 사람들이 그의 죽음을 슬퍼하여 낭의 충혼을 위로하기 위하여 그의 용모와 닮은 가면을 만들어 쓰고 그의 춤을 모방하여 추었다;라고 전하는 것으로 보아 가면무의 하나였음을 알수 있다.

◉ 검무의 역사
검무는 가면무의 일종으로 고려말까지는 가면을 쓰고 추다가 조선시대에 일반 백성들과 가까워져 모든 민속행사에 함께 행해지면서 하나의 민속무용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그 후 궁중으로 들어가서 도감청에 의해 정리되어 현재의 진주검무로서 전래되어 왔다. 오랜 세월을 지나오면서 그 원형은 점차 변모되고 약화되어 오늘날과 같이 칼을 쓰지 않으며 적을 죽이려는 살벌함보다는 미적인 검무로서 확립되어 왔다.

◉ 검무의 춤사위
☞ 숙은사위
숙은사위는 한삼을 끼고 무릎을 굽혀서 도는 춤사위이다. 오른손을 머리 위로 구부려 들고 왼손은 가슴 앞에 비스듬히 내려 두 무릎을 굽혔던 자세에서 일어나면서 왼쪽으로 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