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원론] 경영학의 역사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1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경영학은 조직 및 그 조직과 관련된 사람들의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학문으로 이론과 실제라는 양면적인 성격을 지녔다. 따라서 경영이론도 기술적·실질적인 면을 강조하는 미국경영학과 이론적·철학적인 면에 치중하는 독일경영학이라는 두 가지 큰 흐름 속에서 발전되어 왔다.
지금부터 위의 표1을 참고하여 경영학의 발달 및 역사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자.
제일 먼저 등장한 경영학의 이론으로는 고전적(전통적)관리이론을 들 수 있다.
고전적(전통적) 관리이론은 20세기에 시작된 과학적 경영과 관리에서 처음 나타나는 조직 경영의 형태는 기계적 경영이다. 이는 조직을 마치 하나의 기계와 같이 생각한다는 뜻이다. 기계는 에너지가 제공되면 계속하여 움직이며, 기계속의 부품들은 설계된 대로 작동한다.
에너지는 곧 임금을 의미하며, 부품들은 조직 내의 사람들이고, 설계된 대로 작동하는 것은 지시대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이는 곧 보수를 많이 주면 근로자들은 지시한 대로 작업하며, 작업 방법의 개선은 전체적인 생산량의 증가를 가져올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는 인간적인 면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지극히 기계적인 사고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계적 조직은 효율적 경영 관리 이론의 구축에 큰 공헌을 하게 되는데, 특히 조직이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골격을 제공하였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이러한 원리의 구축에 큰 기여를 한 사람으로는 폐욜(Fayol,H.)과 베버(Weber,M.), 그리고 테일러(Taylor,F.)를 들 수 있다.
첫 번째로 테일러(Taylor,F.)의 과학적 관리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