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부동산학] 부동산의 개념과 법적성격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부동산의 개념과 법적성격'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목차

제1절 부동산의 개념
Ⅰ. 부동산의 물리적 개념
Ⅱ. 부동산의 경제적 개념
Ⅲ. 부동산의 법적 개념

제2절 부동산의 법적 성격
Ⅰ. 공간적 범위
Ⅱ. 내용적 범위
Ⅲ. 민법 체계 속의 부동산 권리
Ⅳ. 부동산에 대한 공적제한

본문내용

부동산의 사전적 의미는 그 소재를 쉽게 이동할 수 없는 재산 또는 움직여 옮길 수 없는 재산이다. 우리나라는 민법 제99조는 부동산을 토지와 정착물(fixture)로 정의하고 있다.
Ⅱ. 부동산의 경제적 개념
부동산의 경제적 개념은 부동산의 가격, 수요와 공급, 비용, 수익성, 부동산경기, 부동산자금 등과 같은 경제적 측면에서 그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1. 자산
자산으로서의 부동산은 첫째, 부동산소유자 자신이 부동산을 이용, 관리할 수 있다. 둘째, 부동산은 개별성과 국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치선정을 잘하면 자본이득을 얻을 수 있다. 셋째, 부동산은 인플레이션에 유리하므로 위험을 회피하여 자산의 가치를 보존, 증식시킬 수 있다.
2. 자본
토지는 자본의 일종으로 인식되며 생산요소를 노동과 자본 두 가지로 나누는 2분법에 의할 때 토지는 자본에 포함된다. 즉 자본이란 경제적 가치가 있고 영리목적을 위하여 생산에 제공되었을 때를 말한다.
제2절 부동산의 법적 성격
부동산의 법률적 측면이라 함은 부동산에 관계되는 제도적인 측면을 말한다. 제도적인 측면은 부동산의 소유에 관한 것이다.
Ⅰ. 공간적 범위
부동산 소유권은 공간적인 측면에서는 지표권, 지하권, 공중권으로 나누어진다. 민법 제212조에서는 “토지의 소유권은 정당한 이익이 있는 범위 내에서 토지의 상하에 미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