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철학] 악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악이란 무엇인가

목차

1. 악은 무엇인가?
① 그리스어
② 고대 사상
③ 영지주의 윤리론
④ 창세기 3장
⑤ 어거스틴
⑥ 노자
⑦ 철학적으로
⑧ 인간에게 유해한 여러 가지의 사상

2. 선은 무엇인가
①토마스 아퀴나스
②노자
③교회

3. 선, 악, 정의의 관계

4. 인간 세계와 악의 관계

5. 내가 생각하는 선악을 판단하는 기준

본문내용

1. 악은 무엇인가?
① 그리스어
악을 뜻하는 'Kakos'나 'Poneros'라는 말은 인간이 책임져야 할 악한 행위라는 뜻도 있지만, 인간의 책임을 뛰어넘는 파괴적인 세력이라는 뜻을 갖는다. 라틴말의 'malum', 히브리말의 'ra'라는 말은 '악'을 뜻하는데, 이 말들은 하느님의 뜻에 순종치 아니하는 일, 우상 숭배, 하느님과의 계약을 파괴하는 일 등을 뜻하며, 동시에 그것들을 초월하여 인간에게 고통과 슬픔, 불행을 가져오게 하는 세력을 뜻한다.
② 고대 사상
‘악의 기원'을 이루어져야 할 형상(形相)이 완전하게 실현하지 못하게 하는 질료의 조악성에서 찾았다. 그리스도교에서는 '악'은 그 자체로 존재하지 않고 '있어야 할 선의 결핍'으로 보았다. 아우구스티노는 악이 그 자체로 존재하지 아니하고 '선'한 것으로 지향된 의지가 어떤 질서를 배반하거나 깨뜨릴 때 악이 발생되는 것으로 보았다. 선을 지향해야 할 의지가 그것을 지향하지 않고 질서를 깨뜨리는 일, 그것은 곧 '의지의 반역'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을 그리스도교에서는 죄라고 한다. 바로 이 죄를 회개하는 것이 개과천선하는 일이다. 이 죄를 회개하지 않는다면 그로 인해 발생한 악에 대해 벌을 받게 되므로, 그리스도교에서는 악도 하느님의 섭리 안에서 해석된다. 그리스도교에서는 선과 악이 이원론적으로 존재한다고 보지는 않으면서도 인간 외부에서 오는 근원적인 악의 세력에도 관심을 갖는다. 이것은 아담과 이브에게 원죄를 가져오게 한 세력이다. 죄의 세력은 인간의 자유 의지로 하여금 하느님의 질서에 반항하고 하느님께 대한 순종을 거부하게 한다.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죄의 세력을 극복하는 길을 예수 그리스도의 하느님께 대한 전적인 순종과 구속 공로의 은총에서 찾았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