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학개론] 이런 형벌이 있었으면 좋겠다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내가 생각하는 형벌, 이런 형벌이 있었으면 좋겠다.
는 주제를 바탕으로 레포트를 썼습니다.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법적 타당성과, 유용성에 대해 생각하여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1.주제
2.본론

본문내용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세뇌는 공산주의자의 대중강제 수단으로 주로 사용되었다. 공산주의화라는 사상적 목표를 제외한 상태에서 세뇌라는 기술을 본다면, 개인의 사상을 급격히 바꿀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이다. 죄를 지은 사람은 여러 가지 형벌을 받는다. 그 중 개인의 자유를 구속하는 자유형이 있다. 세뇌는 개인의 생각의 자유를 구속한다는 개념으로 형벌의 존재의 정당성을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물론, 구속되고, 개조되어야 하는 생각의 범위는, 범죄를 일으키고자 하는 욕구, 법익을 침해하는 방향의 사상, 가치관 등으로 제한되어야 할 것이다.

세뇌형을 부여 받은 죄수는 범죄에 대한 자가 확신을 바탕으로 진심으로 설복되어 새로운 사람이 될 것이다. 진심으로 뉘우치므로, 범죄의의 재범의 확률이 급격히 떨어지리라 생각된다. 자유형을 통한 장기 복역으로 개인 스스로의 깨우침을 통하여 사상을 변화 시키는 것보다는 더 효율적이고 빠른 수 있다. 국가에게는 죄수의 관리에 드는 비용을 줄 일 수 있을 것이며, 개인에게는 새로운 삶을 살 수 있는 더 많은 시간을 보장해 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