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조본부] 기업 구조조정본부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6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기업의 구조조정본부에 관한 자료를 모으고 이를 정리, 분석했습니다. 삼성, 현대등등 세계적으로 명성있는 기업들은 대부분 전략본부를 두고 거시적, 미시적 관점을 동시에 컨트롤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1. 작아지는 기업본부

2. 작은 기업본부 ≠ 더 좋은 기업본부

3. 기업본부의 역할유형

4. 재무시너지 창출형

5. 경영관리 시너지 창출형

6. 운영 시너지 창출형

7. 효율적 기업본부 구축의 3가지 포인트

8. 새로운 협력관계 구축을 위하여

본문내용

* 작아지는 기업본부
지난 10여년 간 미국과 유럽의 많은 기업들은 ‘다운사이징’, ‘임파워먼트’ 라는 이름 하에 기업본부를 대폭 축소시켰다. 몇 년 전 Conference Board에서 실시한 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 87개 영미 다국적 기업 중 85%가 90년대에 한 차례이상 기업본부(Corporate Headquarter)를 재조직화했다고 한다. 또한 과반수 기업들이 기업본부의 스태프를 대폭 줄였으며, 다수가 인적자원관리 및 법무서비스 등 지원 담당 스태프를 사업부 단위로 이전시키거나 아웃소싱했다고 응답했다. 「The Centerless Corporate」의 저자이자 컨설턴트인 Viscio는 “기업본부의 이상적인 크기는 가능한 한 동전만큼이나 작아야 한다. 제아무리 커다란 기업이라도 기업본부 인원이 100~150명을 넘지 말아야 한다.”며 작은 규모의 기업본부를 강조했다. ABB의 전 CEO Barnevik은 한 인터뷰에서 “어떤 기업본부의 활동이든 간에, 기업본부 인원의 90%를 첫해에 줄여야 한다고 본다.”까지 주장했고, 기업본부 스태프의 감축을 실행하였다.
*작은 기업본부 ≠ 더 좋은 기업본부
1990년대 이후 경영 추세는 기업본부를 축소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지만, 최근 들어 작은 규모의 기업본부가 더 좋은 기업본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연구가 보고되고 있다. 기업본부가 제공한 가치, 벤치마킹 활동, 지배구조 등을 분석한 어느 연구에 따르면, 기업본부의 축소가 장기적 경영 성과에 관한 하나의 지표일 뿐이며, 기업의 성과 향상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음을 밝혀내지 못했다고 한다.

참고 자료

* 전략경영시대의 경영학 - 웅지세무대학출판부
* 현대 경영학의 이해 - 삼우사
* 테크노 경영학 - 한양대학교 출판부
* 현대경영학 - 형설 출판사
* 마피아 경영학 - 황금가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