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학] 국가보안법 논의를 통하여 본 우리나라 주요정당의 특징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1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국가보안법 논의를 통하여 본 우리나라 주요정당의 특징을 고찰해 본 글 입니다. 지금 가격에 이 자료를 선택하시고 나서 후회하실 일은 아마 없을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당의 의의
1. 정당의 개념과 중요성
2. 우리나라 정당의 현황

Ⅲ. 현재 우리나라 주요정당의 연혁 및 특징
1. 열린우리당
2. 한나라당
3. 민주노동당

Ⅳ. 국가보안법의 연혁과 쟁점사항
1. 국가보안법 연혁
2. 현 국가보안법 관련 주요 쟁점사항
3. 보안법 논쟁 관련 국가기관 . 여야 입장

Ⅴ. 주요 정당별 국가보안법에 대한 입장
1. 열린우리당
2. 한나라당
3. 민주노동당

Ⅵ. 결론

본문내용

당의 개념과 의미를 여러 가지로 설명할 수 있겠지만 간단하게 설명하면 정당은 정치적 이념을 같이하는 사람들이 정권을 획득하여 그들의 정치적 이념과 정책을 구현하기 위한 자주적이고 영속적인 정치조직체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노이만은 정당을 현대 민주정치의 생명선이라고 할 만큼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브라이스는 "현대 민주정치에 있어서 정당은 필수불가결한 존재이다. 자유민주주의를 표방하고 있는 국가 중에서 정당이 없는 국가는 아직 존재하지 않았다."고 하였고 라스키도 "현대 민주정치는 대의정치요, 대의정치는 정당정치인 동시에 의회정치다." 라고 설파한 것은 현실적으로 정당없는 민주정치는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민주주의국가에서 정당이란 말은 상대의 존재를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일당체계란 사실상 있을 수 없다.이상적인 민주정치는 국민이 직접 통치를 하는 직접민주정치를 의미한다. 직접민주정치에는 정당과 선거와 선거공약도 필요없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직접민주정치는 불가능하고 간접민주정치인 대의정치만이 가능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현대사회는 인구가 많고 영역이 넓기 때문에 모든 국민이 한자리에 모여 직접 국사를 논하기가 실제 어렵게 되었고, 또한 현대 국가사무는 복잡하고 난해하며 그 문제를 처리하는 데는 전문성과 긴급을 요하는 일들이 많기 때문에 비전문가인 일반국민이 직접정치를 하기가 불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직접민주정치가 아닌 대의정치에는 국민의 뜻을 대의하는 집단이나 기관이 반드시 필요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발생한 것이 정당이다.

참고 자료

한겨례신문 홈페이지 (www.hani.co.kr)
열린우리당 홈페이지(www.eparty.or.kr)
민주노동당 홈페이지(www.kdlp.org)
국회 홈페이지(www.assembly.go.kr)
중앙인사위원회 홈페이지(www.csc.go.kr)
국가보안법 국민연대 홈페이지 (www.freedom.jinbo.net)
한나라당 홈페이지 (www.hannara.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