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소재공학] 신소재공학적으로 본 차세대성장동력산업(Lab on a Chip)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레포트 주제: 신소재공학적으로 바라본 '차세대 10대 성장동력산업' 한 가지 아이템을 신소재공학적 관점에서 조사 및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것.

목차

1. 서론
2. 본론
1) Hinged Polymer Actuator Fabrics
2) Respond to Chemical and Biological Threats
① Protect(보호) ② Sensing(탐지)
3) Diagnose & Secure
① Lab on a Chip ② LiverChip
3. 맺음말
4.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 전투복의 첫 번째 놀랄만한 특징은 기존 전투복의 소재와는 차원이 다르다는 것이다. 첨단 전투복의 소재는 NT, BT 그리고 IT까지 광범위하게 응용된 것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신소재, 폴리머(polymer, 많은 ‘mer’의 결합으로 구성된 긴 사슬 형태의 분자)섬유로 만들어진다.
이것을 입은 병사는 그 옷에 총탄이 날아왔을 때 순간적으로 굳어져서 방탄복의 역할을 하며 그 옷의 인공근육을 이용하여 한 손으로 80kg의 물체도 번쩍 들어올릴 수 있으며 전투 중에 피가 흐르는 부위가 있으면 그 부위의 온도를 낮추고, 지혈까지 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연구 중에 있다.
인간의 근육처럼 작동하는 기계적인 Polymers에 전기장의 변화를 주면 마치 접이자를 펴고 접는 것처럼 힌지의 변위가 변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분자 화합물인 Polymer가 수축 또는 팽창한다.(이는 신소재 공학에서 배운 PZT 세라믹스 재료의 압전․역압전 효과와 매우 흡사하다.) 이 Polymer actuator를 이용하여 군인은 물리적인 힘과 민첩성을 증대시킬 수 있고 직접적으로 부상자에게 압력을 가하여 지혈대로서의 역할과 심지어 CPR(심폐 소생술)까지도 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군인의 다리가 부러졌을 때에는 이러한 부상을 안정시킬 수 있는 깁스로 모양을 바꿀 수도 있다.

참고 자료

http://web.mit.edu/isn/research
http://www.mocie.go.kr/notice/news
네이버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