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학]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여성학 관련 수업 과제로,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를 되짚어보는 것이었습니다. 대표적으로 한 광고를 선택해서 발표시에 광고를 씨디로 구워서 보여주면서 함께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이 레포트는 livart 주방가구 광고를 소재로, 이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를 분석, 비판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최근 한 광고회사가 전국에 있는 만 20~54세 주부 7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인 주부들은 가족을 중시하지만 개인의 관심사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인터넷과 휴대폰 사용율,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 보고서가 시사하는 내용은 과거 주부라는 단어에 포함되어 있었던 수동적이고 가정의 생활에만 충실했던 기존의 모습에서 가족을 중시하면서 적극적으로 사회의 변화에 대처하는 모습으로 의미가 변화되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주부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여성을 보는 사회적인 분위기도 변화하면서 광고업계에서는 여성을 새로운 소비 집단으로 고려하기 시작했다.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 비율이 증가하면서 여성의 구매력 또한 상승하였고 이를 제품의 판매와 연결시키기 위해 여성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대중매체를 통해 나오는 광고를 접하게 되면 여성 소비자를 향한 차별화된 광고가 별로 없는 것이 현실이다. 여성 소비자를 타겟으로 하고 있는 광고는 아직도 예쁜 여성 모델을 중심으로 여성의 외모 가꾸기에 대한 열망을 부추기고 있다. 외모가 아니면 여성의 섹시함을 부각시키는 광고를 통해서 성의 상품화를 유발하기도 한다. 남여가 함께 나오는, 가령 부부가 등장하는 광고는 부부 사이의 의사 결정권이 대부분 남편에게 있어서 부인이 남편의 허락을 받는 듯한 인상을 주는 광고들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