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웰빙(Well-Being) 신드롬(syndrome)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웰빙(Well-Being) 신드롬(syndrome)`에 관한 Team Project입니다.
전반적인 내용구성의 흐름은 `목차`를 참고하시고요.
관련서적과 관련신문기사를 참고로 정성껏 작성했습니다.
편집도 깔끔하게 했고요.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 서론 : 사회곳곳에 불어 닥친 웰빙 신드롬

○ 본론 : I. `웰빙`이란 용어, 웰빙족의 등장
1) 웰빙이 뭐야?
2) 각종 상품, 트랜드 분석
II. 어디서부터 시작된 것이지?
1) 웰빙의 의의와 대두 배경
2) 삶의 여유와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사람들
III. 웰빙이 좋기만 한것일까?
1) `잘` 살기 VS `어떻게` 살기
2) 한때의 유행으로 그칠것인가?

○ 결론 : 진정한 웰빙족이 되어보자.

○ 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사회 곳곳에 불어닥친 웰빙 신드롬

그리 오래되지 않은 언제부턴가 우리 주변에, 심지어 과자박스 하나에서도 웰빙(Well-Being)이란 단어를 쉽게 접할 수가 있다. 웰빙이라는 꼬리표를 단 공기청정기, 정수기 따위의 물품들은 불티나게 팔려나간다. 무공해 음식을 먹고 헬스클럽에서 땀을 흘리고 주말마다 온천여행을 떠난다. 주부들 사이에서는 웰빙 강좌가 인기다. 방송과 책으로 화제가 됐던 ‘새집 증후근’도 ‘잘 먹고 잘 살자’는 웰빙 추세를 가속했다. 단순한 사물이나 식품에만 웰빙이라는 용어가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각종 학습법, 치료법, 운동법 등, 사회 전역에 불어닥쳐 이제 우리의 생활전반에 깊숙히 스며든 웰빙은 이제 더 이상 낯선 일만은 아니다. 한때의 신드롬(syndrome)이라고 치부하기에는 사회, 경제, 문화에 이르기까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웰빙이란 것에 대한 저희 8조의 생각을 말하겠습니다.

`웰빙(Well-Being)`이란 용어, 웰빙족의 등장

Well-being(이하 웰빙)은 말 그대로 건강한(well, 안락한·만족한) 인생(being)을 살자는 의미이다. 사전적 의미로는 행복이나 안녕, 최근에는 바쁜 일상과 인스턴트 식품에서 벗어나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이나 문화 코드로 새롭게 해석되고 있다. 원래 미국에서 웰빙은 반전운동과 민권운동 정신을 계승한 중산층 이상시민들이 고도화된 첨단문명에 대항해 자연주의, 뉴에이지 문화 등을 받아들이면서 파생된 삶의 방식으로 부각되었다. 웰빙이란 말의 유래는 정확하지 않지만 그 근원은 60∼70년대 미국 히피이즘과 연관성이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그 후 80년대 여피(yuppie)족과 90년대 보보스족의 라이프스타일에도 웰빙은 중요한 요소였다. 국내에 웰빙 개념이 언급되기 시작한 것은 대략 1997년 말부터로 파악된다.

참고 자료

맹한승 저, 행복을 찾아가는 나만의 삶; 웰빙, 행복한마음, 2004.
신문검색 (www.kinds.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