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지역감정`에 관한 종합적 보고서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의 지역감정`에 관한 Team Project입니다.
전반적인 내용구성의 흐름은 `목차`를 참고하시고요.
3권의 관련서적을 참고로 정성껏 작성했습니다.
편집도 깔끔하게 했고요.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지역감정의 실태
1-1. 한국에서의 지역감정의 실태
1-2. 외국에서의 지역감정의 실태

2. 지역감정의 원인
2-1. 정치적 원인
2-2. 역사적 원인

3. 16대 대선과 17대 총선에 나타난 지역감정의 변화
3-1. 제 16대 대통령 선거를 통하여 본 지역감정의 변화
3-2. 제 17대 총선을 통하여 본 지역감정의 변화

4. 지역감정의 해결

5. 후 기

본문내용

1. 지역감정의 실태

1-1. 한국에서의 실태
우리나라에서 지금 문제가 되는 것은 일반적인 `지역감정`이 아니라 다른 지역 사람 들이 모두 전라도 사람을 싫어한다는 사실이다. 충청도가 고향인 나이지만 전라도라면 무조건 싫어하는 가족이나 친구들 그리고 나와 친분이 있는 사람 중의 일부 등 전라도라고 하면 치를 떠는 사람들을 내 주의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이것은 단순한 `감정`의 수준을 넘어서 일종의 `편집증` 단계에 이른 `질병`처럼 보이기도 한다. `지역감정` 보다는 `전라도 혐오증`이라고 해야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해본다.
전라도를 제외한 타지역 사람들은 최소한 한번쯤은 주위의 사람들로부터 전라도 사람과 돈거래하지 말아라. 그들은 겉과 속이 틀리다. 앞에선 살살대고 뒤에선 칼을 꼽는 자들이란 말을 들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때로는 그들로부터 나름대로 근거도 출처도 없는 자료를 인용한 호남인들의 범죄비율 까지 들먹거리는 것 들은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 말 속에선 너 같이 멀쩡한 사람이 왜 전라도 사람들과 어울리느냐하는 반문이 들어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무엇보다 경사도 사람들을 폄하하는 사람들이 많은 곳 또한 경상도이다. 예를 들어 말하자면 경상도 사람들의 전라도 혐오감은 `전라도 사람을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어린 시절`에서부터 형성된다. 주로 서울에 살거나 살다온 가족과 친지들에게서 듣는 좋지 못한 이야기 때문이다. 예컨대 `아무개 집주인이 전세금을 띠묵었는데 전라도 사람이라 카더만` 이라든가, `아무개네 가게 경리직원이 돈을 빼돌리다가 들켰는데 전라도 어디 여자라 카더라` 는 식의 구체적인 `피해사례`가 화재로 오르면, 사실 여부나 그런 못된 짓을 한 `바로 그 사람`은 중요하지 않고 오직 `전라도 사람`이라는 것만 부각된다.
그래도 무슨 구체적인 사건을 근거로 말하면 좀 나은 편이다.

참고 자료

서경주 지음, 한국의 지역주의, 백산서당, 2002.
최영진 지음, 한국지역주의와 정체성의 정치, 오름, 1999.
최영진 지음, 지역주의이론과 한국정치, 가산출판사,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