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한국인의 음주문화 고찰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한국인의 음주문화’에 관한 논문형 Team Project입니다.
전반적인 내용구성의 흐름은 `목차`를 참고하시고요.
5권의 관련서적과 관련사이트를 참고로 조원의 의견조율을 거쳐 오랜 시간동안 정성껏 작성했습니다.
편집도 깔끔하게 했고요.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A. 서론
1. 주제 선정 배경 및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B. 본론
1. 한국의 주류 소비문화의 변화양상과 의미
2. 성별로 알아보는 주류 소비 문화.
3. 20대 대학생의 음주문화 현황과 원인
4. 30-40대 직장인의 접대식 음주문화 현황과 그 원인

C. 결론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배경 및 연구 목적
술이 인간의 삶에서 지니는 의미는 매우 크다. 술자리를 가진다는 것은 일상적인 일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는 쉼터나 놀이터에 가는 것과 같으며, 술자리란 인간관계의 교류를 펼치는 장소가 되기도 한다. 술자리에서는 낮의 공식적인 세계에서 이루어지지 못하였던 각종 거래가 이루어지기도 하고, 이성의 그늘에 가리워졌던 억압된 감성이 분출되기도 한다.
그러나 한국에서의 음주문화는 그 동안 그 부정적인 면만이 부각되어 평가되어 왔다. 특히 한국인은 체면, 눈치, 인사치레 등을 중시하며, 폐쇄적인 것 그리고 공식적인 의사소통보다는 비공식적인 것을 선호하는데, 이것은 한국인의 술자리 문화에 대한 비판과도 일맥상통한다. 우리나라에는 술자리에서 조차 서로 눈치를 보거나 남에게 비치는 자신의 모습에 대해서 강하게 의식하는 술문화와 음주에 대한 사회적, 집단적 압력이 매우 큰 독특한 공동체적 집단 음주문화가 있기 때문이다. 술자리 참석에의 강요와 강제적 술권유, 그리고 그러한 술자리 규칙을 따르지 않을 경우에 생기는 불이익 등에 대하여 우리는 익히 들어왔다. 때문에 술자리에서 개인이 자신의 의지대로 주량에 맞게 술을 적당히 마시는 데에는 어려움이 많고, 술자리는 대부분 2,3차로 이어져 계속되는 술 권유와 돌림술에 의해 취할 때까지 마시게 되기도 한다. 이러한 우리의 술문화는 비합리적이고 전근대적인 관습과 낡은 문화의 몹쓸 영역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번 과제를 통하여 우리 조는 이러한 술소비 문화로 인하여 한국인이 받는 스트레스를 조명하고 그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박재환 외(1999), 술의 사회학, 한울.
2. 이종기(1997). 『술을 알면 세상이 즐겁다』 서울 :도서출판 한 송.
3. 이주호(2000). 『이제는 와인이 좋다』 서울 :바다출판사.
4. 장기하(1988). 『술의 세계』 서울 :진로 그룹 홍보실.
5. 사토 신(1999), 『술, 알고 마십시다』 서울 : 아카데미 서적.
6.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 http://www.kodcar.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