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정치학] 냉전의 종식원인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12.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냉전의 종식원인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장기적 원인
Ⅲ. 단기적인 요인
Ⅳ. 동유럽에서의 공산주의 붕괴
Ⅴ. 결론

본문내용

고르바초프는 그의 권력기반이 변화 옹호론자에 있었고 앞서 말한 이들의 죽음은 보수파의 죽음을 의미하였다. 그는 페레스트로이카(개혁) 글라스노스트(개방)을 추진하였는데 그의 목적은 소련의 붕괴가 아니었다. 오히려 소련의 공산주의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는 것이었다. 소련의 붕괴는 장기적 원인과 단기적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Ⅱ. 장기적 원인

장기적 원인은 주로 경제적인 문제였다. 융통성없는 중앙계획에 의존하고, 생산성 보다는 상품의 총생산량을 중시하고, 경영혁신과 생산기술혁신을 저해하는 명령경제체제 내에서는 내재적으로 구조적 취약성이 존재한다. 비록 스탈린 시대의 1940년대까지는 미국이나 서방세계보다 성장률이 더 높았지만 이는 오래 가지 못하였다. 소련경제는 중공업제품 및 군사장비의 생산과 같은 특정영역에서는 잘 작동하였기 때문에 생존은 경제적으로는 가능하였다. 또한 돈으로 만들 수 있는 상당량의 석유를 비축하고 있었다. 정치적으로는 공산당에 의한 규율과 억압이 반체제자들을 묶는데 기여하였고 전시에 타국정부들이 의도하는 바와 같이 희생의 유리를 강조할 수 있었다. 즉 소련의 경제는 전시경제인 셈이었다. 또한 1970년대 후반의 농산물 생산량 감소는 사망률과 유아사망을 증가시켰고 국민의 건강은 후퇴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