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무신정권의 성립 배경과 과정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성립기의 무신정권
2. 확립기의 무신정권
3. 붕괴기의 무신정권
4. 무신정권의 지배기구
(1) 중 방
(2) 도 방
(3) 교정도감
(4) 정 방
(5) 서 방
(6) 삼별초∙마별초
5. 전시과체제의 붕괴와 농장의 성립
6. 농민∙천민의 난
7. 무신정권기의 사상과 문화
(1) 불교계의 새 동향
(2) 문 화
8. 몽고와의 전쟁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918년 후삼국을 통일한 왕건은 지방에서 독자적인 무력과 경제적 기반을 가진 호족들을 회유하여 자기의 기반 속에 흡수하려 하였다. 아직 확고한 세력을 갖지 못한 고려왕조로서는 독자적 세력을 가진 호족들의 지원이 필요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실시한 것이 호족들의 딸들을 왕비로 맞이하는 혼인정책이라든지 유력한 호족들에게 왕씨성을 하사하여 한 집안과 같은 관계를 맺었다. 또한 건국 초에는 지방관을 파견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지방호족이 중앙의 통제력 아래 들어오지 않고 있었다. 이에 태조는 지방호족의 자제들을 인질로 서울에 머물게 하는 기인제도를 실시하였고 공신이나 고관들을 자기 고향의 사심관으로 삼아 부호장 이하의 향리직을 임명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지방의 치안통제를 책임지게 하였는데 이러한 것을 사심관제도라 하였다.
이렇게 중앙집권화 정책을 실시하는 고려왕조는 양반제도를 만들어 문반과 무반을 하나의 관계체계 안에 일원적으로 편성하고 법제적으로 동등한 대우를 받도록 하였다. 그러나 호족세력을 이용하여 후삼국을 통일한 고려왕조는 무력을 가진 자들에 대해서 달가워할 리가 없었다. 따라서 고려왕조는 무반과 문반을 법제적으로는 동등하게 대한다고 하였으나 실제로는 숭문천무의 정책에 따라 문반에 비해서 무반에 대한 차별이 심하였다. 귀족은 문반직을 가지고 정치권력을 차지하였고 심지어는 군대를 지휘∙통솔하는 병마권까지도 장악하여 무반은 다만 문신귀족정권을 보호하는 호위병의 지위로 떨어져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차별대우에도 불구하고 무신들은 서서히 그의 지위를 상승시켜 나갔고 나아가서는 무신난을 일으켜 무신정권을 확립하기 까지 하였다. 무신정권은 크게 성립기, 확립기, 붕괴기로 나눌 수 있는데 이제부터 하나하나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변태섭 - 한국사통론 - 삼영사 - 1994
∙박용운 - 고려시대사(하) - 일지사 - 1994
∙이기백 - 고려의 무신정권(한국사 시민강좌 제8집) - 일조각 - 1991
∙서경헌 - 고려 의종대 무신난 발생의 요인에 대한 고찰
- 경남대학교교육대학원 - 198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