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학] 글로리아 스타이넘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1. 글로리아 스타이넘 그녀는 누구인가?
2. 글로리아 스타이넘의 성장 배경
① 페미니스트로 성장
② 낙태와 인도 여행
③ 66세에 다섯살 연하 남자와 결혼
3. 글로리아 스타이넘의 페미니즘 이론과 활동
① 임신중절의 합법화
② 여성잡지 <미즈>기자로 활동
③ 권력중심 사회에 대한 비판
④ 결혼에 대한 그녀의 견해
⑤ 글로리아가 생각하는 여성의 미래
4. 글로리아 스타이넘의 한국방문의 의의
① 남북한 여성들의 교류
② 위안부 할머니
③ 한국 여성 정치세력화에 대한 견해
5. 글로리아 스타이넘의 현재
6. 글로리아 스타이넘의 저서

본문내용

뛰어난 지성과 아름다운 외모로 남자들을 주눅들게 한 미국 여성운동의 대모 글로리아 스타이넘

72년 세계 최초로 페미니스트 잡지 ꡐ미즈(Ms)ꡑ를 창간한 스타이넘씨는 임신중절 합법화와 여성의 의회진출, 후진국 여성들의 인권 등을 위한 각종 운동을 펼쳐 여성의 역사를 바꿔놨다는 평가를 듣는다. 언론인으로 활동할 당시 위장취업해 쓴 ꡐ나는 플레이보이 클럽의 바니걸이었다ꡑ는 폭로기사로 명성을 날리기도 한 스타이넘씨는 99년 ABC방송이 뽑은 ꡐ20세기를 빛낸 여성 100명ꡑ에 선정되기도 했다.
남자들은 미스터로만 불리는데 여성은 결혼을 기준으로 미스와 미시즈로 분리되는 것에 반기를 들고, 여성 호칭을 ꡐ미즈ꡑ로 통일하자며 72년 잡지 ꡐ미즈ꡑ를 창간한 미국의 여성운동가의 대모 글로리아 스타이넘(70). 무명의 자유기고가였던 63년, 플레이보이 클럽에 위장 취업해 하층 여성들의 삶을 폭로한 기사로 화제를 모으며 유명해진 그는 페미니스트에 대한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고 ꡐ성적인 매력과 뛰어난 지성, 자신을 낮추는 대화 기술로 페미니즘에 반대하는 남자들을 주눅들게 하고 또 끌어들였던ꡑ인물이다.

그의 페미니스트로서의 기질과 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 열정 등은 외할머니로부터 물려받은 듯 하다. 그의 외할머니는 한마디로 ꡐ억센 여자ꡑ라는 표현이 어울릴 만큼 모든 일에 적극적이었다. 부동산 투자에 성공해 경제적 여유를 누렸고, 농사를 지을 때는 남자들이 할 일을 도맡아 훨씬 야무지게 해냈다. 또한 남편을 동반하지 않고 혼자 여행을 떠날 정도로 세상에 도전적이고 대범했다고 한다. 스타이넘의 어머니 역시 외할머니와 닮은 점이 많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