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문방송] 국내 아바타 산업을 통해 살펴본 인터넷환경의 변화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4.12.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1.아바타란 무엇인가?
(1) 아바타의 어원
(2) 아바타의 유래
2. 왜 아바타에 열광하는가?
(1)아바타를 이용하는 이유
(2) 현실세계에서의 나 VS 가상세계에서의 나.
(3) Cyber Space(가상공간)에 들어가는 이유

Ⅱ.본론
1. 아바타의 발전과정
2.아바타 산업
3..아바타의 미래..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최근 아바타의 유행과 함께 아바타를 소재로 한 영화까지 등장하였다.
최호 감독, 이나영, 조승우 주연의 ‘후아유’가 그것이다. '후아유'는 요즘 인터넷의 히트 상품인 아바타(avatar)를 스크린에 끌어들였다. '후아유'의 젊은이들은 아바타 게임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낸다. 오프라인에선 밝히기 어려운 속내를 드러내고, 자신의 이상형도 이리저리 물색한다. 아바타 게임에서 만난 사이버 연인과 일상에서 마주친 오프라인 연인 사이에 빚어지는 갈등과 혼선이 중심축이다.
영화 ‘후아유’는 미디어(큐피드→편지→인터넷)는 변해도 사랑의 소통은 달라진 게 없다는, 아니 달라질 수 없다는 내용을 전한다.
'후아유(Who Are You)'는 영어로 '너는 누구니'다. 일견 철학적 물음처럼 들린다. 영화에서도 온라인의 만개에 따른 정체성의 혼란이 그려진다. 인터넷에 빠지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심각하게 제기되는 문제, 즉 사이버 시대의 자아 찾기와 타인과의 관계 정립을 탐색하고 있다. 인터넷 사이트의 ID와 패스워드가 나를 대신하는 디지털 사회에서 진실한 사랑이란 아날로그 가치를 파고드는 것이다.
'후아유'는 사실 새로운 영화가 아니다. 크게 보면 각각 PC통신 시대와 e-메일 시대의 사랑법을 그린 한국 영화 '접속'이나 할리우드 영화 '유 브 갓 메일'의 연장선에 서 있다. 다만, 온라인상에서 문자만을 주고 받는 두 영화와 달리 '후아유'에선 동영상이 추가된다. 사이버 공간에서 아바타로 만난 두 연인이 실생활에서 얼굴을 맞댄 것처럼 행동한다. 또 사랑하는 여인을 위해 호숫가에 예쁜 섬을 만들어 전송한다. 중간중간에 섞어놓은 게임 이미지가 작품 전체를 상큼하게 이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