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해폐기물] 유해폐기물의 재활용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작은 도움이라도 되셨길 바랍니다. 레포트 잘 마무리하세요~

목차

I. 우리나라 유해 폐기물의 발생과 현황
1. 발생 및 처리
2. 폐기물의 배출양상
3. 재활용 기술사용
4. 재활용 산업체
(1) 재활용 설비
(2) 전문인력
5. 폐기물 교환실적

II. 우리나라 유해 폐기물의 재활용 현황
1. 고철
2. 폐유리
3. 폐플라스틱
4. 폐유
5. 건설 폐기물

III. 구체적인 재활용 사례 소개

본문내용

I. 우리나라 유해 폐기물의 발생과 현황

1. 발생 및 처리
고형 유해폐기물의 환경관리청별 및 재활용 현황을 보면, 분진의 경우는 주로 대구, 인천, 낙동강 관리청에서 발생, 재활용되고 있으며, 폐주물사의 경우 한강, 인천 관리청에서 주로 발생, 재활용되고 있다. 한편 폐촉매는 낙동강 관리청에서 주로 발생 재활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각 품목 별로 특정지역에 국한되어 발생되고, 재활용되고 있다.

2. 폐기물의 배출양상
산업폐기물은 그 자체가 생산목적이 아니고 상품생산의 부산물로 나타나기 때문에 그 수요량의 변동에 따른 배출량의 조절이 되지 않으며, 재활용의 대상이 되는 유용한 폐기물 중에는 성분조성이 다양하게 혼입되어 있는 것이 많으며, 동일용도 제품에 있어서도 형상 등이 각양각색이다.
한편 물량이 소량이거나 공급시기가 일정하지 않고, 영세한 재활용업체의 시설 낙후 및 보관 장소의 협소, 기술부재 등으로 인하여 폐기물 반입이 일정치 않으며, 폐기물이 쉽게 재활용될 수 있도록 분리 보관하거나 관리하지 않는다. 실제로 폐주물사의 경우, 조형방법에 따라 품질이 다르고 불균일한 상태로 나오며, 또한 공장에서 배출될 때는 점토점결 폐주물사와 화학점결 폐주물사는 비교적 분리가 잘 되고 있으나 생형 폐주물사와 후란형 등 색깔이 같은 점토물이 들어가는 경우는 공정상 분리가 가능하지만 현장 작업자의 낮은 인지도로 인하여 사실상 분리가 안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같은 종류의 폐주물사나 후란형은 열을 가해서 충분히 재활용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토복토용으로 이용되거나 단순매립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