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고대중세서양의 정치사상] 서양의 정치사상(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3.12 |등록일 2004.12.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서양의 정치사상을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중심으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정치학>

2.<국가>

3.<정치이론>

4.<이상국가>

6.<정치 체제 분류>

7.<정의론>
1) 일반적 정의general justice
2) 특수한 정의 ; 1. distributive justice배분적 정의

8.<소유 이론>

9.<사회 이론>

10.<노예론>

본문내용

플라톤은 그 자신의 철학, 즉 영원한 세계의 참 된 가치를 현실 세계 속에 구현시키는데 전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는 초기 저작을 통해 플라톤의 철학을 정치 세계와 분리시키는 일에 관심을 기울였다. 다시 말해 철학을 정치로 부터 떼어 낸 뒤, 그 철학에다 새로운 기능을 부여한 것이다. 철학이란 현실 세계를 떠나 죽음을 기다리는 동안 철학과 명상을 통해 영혼이 완전한 상태에 이르도록 노력을 기울이는 행위라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그가 철학을 전문화시켰다고 하는 평가를 받게 된다. 그가 이런 입장에 서게 된 이유 중에 하나는 그 자신이 아테네의 시민이 아니었다고 하는 사실을 지목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그 못지 않게 아테네가 점차 마케도니아의 지배 아래 놓이게 되면서 정치적 자율성을 상실하게 되었다는 점도 중요하다. 철학과 정치를 분리시키는 일이 불가피해 진 것이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는 도시국가의 최고 목적은 철학적 삶을 살아 갈 능력이 있는 소수의 사람에게 그런 삶을 살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라고 말함으로써 철학과 정치학을 분명히 연결시키고 있다. 문제는 그가 상정한 이상적 도시 국가가 철저하게 아테네 중심의 편견 위에 서 있다고 하는 점이다. 그는 세상을 세 지역으로 나누었다. 서쪽에는 유럽 사람이 산다. 추운 곳에 사는 이들은 용감하기는 하나 지적, 기술적인 면에서 열등하다. 이런 이유에서 그들은 부족 형태를 넘어 국가를 형성할 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있으며 따라서 다른 사람들을 지배할 처지가 못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