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건축 환경] 자연형태양열건축시스템사례조사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건축환경. 자연형태양열시스템사례조사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영국의 친환경 건물
2.스페인의 친환경건축
3. 전통의 친환경 건축

본문내용

주된 요소는 열단열 수준의 상당한 증가와 아파트의 배치 및 평면계획에서 태양열을 많이 받아 들일 수 있도록 디자인 한것등에 의해 이루어진다. 예를들어 모든 주거는 거주가능한 실들을 남쪽으로 면하도록 배열하였고, 테라스들은 겨울의 그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 공간을 두고 있다. 남쪽면에 면한 유리들을 늘이기 위해서 규모가 큰집들은 거실에 부속 온실형태의 확장공간을 가지고 있다. 바닥 슬라브 아래와 다락방 그리고 벽체내의 진공등으로 보조 단열이 제공되고 있다. 모든 창들은 이중유리이고, 전체건물의 환기장치도 또한 효율적인 것으로 제공되었다.

영국의 환경에 대한 관심은 13세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산림에 대한 보호차원으로 이미 1285년에서 1310년 사이에 벽돌가마에 사용하는 주원료를 목재에서 석탄으로 바꾸는 법률이 4차례나 제정 및 개정되었다.
산업혁명으로 인한 급속한 경제성장에 비례하여 공기오염, 수질오염 등의 환경문제를 일찍부터 경험한 영국은, 이에 따라서 정부가 주관하는 환경정책 분야에서도 다른 나라들에 비해서 한발 앞서서 이미 1970년대에 대기오염에 대한 규제를 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해 왔었다.
영국의 건물과 관련된 대규모의 연구기관인 BRE(Building Research Establishment)에서 발간 된 일련의 보고서에서는 에너지 절약형 건물을 비롯하여 환경친화적인 건설활동을 위한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환경과 관련한 평가 기준을 나타내는 BREEAM은 현재 세계 각국에서 응용 개발한 건물의 환경평가 기준의 모체가 되는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영국의 BREEAM의 개발은 시대변화에 따른 대응에 있어서 선도적인 역할을 한 것이다. 1970 년대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한 국제적인 환경문제의 관심을 일찍부터 건물과 관련하여서 고려하기 시작하였고, 또한 그 이전부터 활성화시켜온 건물과 에너지 분야에 대한 기준 마련과 더불어 환경 보존이라는 측면을 부각시키게 되었다. 환경과 개발이 상충하는 문제가 아니라, 환경보존을 하면 환경친화 건축의 이론들을 실현하기 위해 디자인되어져서 1997년 10월 29일에 오픈된 BRE의 Environmental Building은 환경과 관련된 여러 가지 기술들을 사용하여 지어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