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티벳버섯발효유에서 분리한 유산균의 항균활성

저작시기 2002.11 |등록일 2004.12.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Abstracts

Ⅰ. 緖論

Ⅱ. 材料 및 方法

1. 공시 재료
2. 발효유의 균주 분리 및 보존
1) 유산균 분리
2) 효모분리
3. 분리한 균주의 배양
1) 유산균 배양
2) 효모 배양
4. 항균 활성 측정

Ⅲ. 結果 및 考察
1. PDA에서 분리한 10균주의 항균활성
2. MRS에서 분리한 15균주의 항균활성
3. 항균활성에 대한 고찰

Ⅳ. 要約
參考文獻

본문내용

유산균과 발효유제품이 인체의 건강 유지에 유효하다는 것이 많은 연구자들에 의하여 보고되어왔다. 즉 정장작용, 항암작용, 혈청면역계자극, 혈정콜레스테롤의 저하, 유당 및 유단백질의 흡수증진 비타민 합성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한다.
발효유는 우유보다 단백질의 소화흡수증진, 천연 단백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감소, 지방의 소화 및 수분 흡수작용 촉진, 유당 소화불량 유제품 음용 가능, 소화액 분비 증가, 칼슘․인․철분의 이용도 향상, 체내 비타민량 증가, 미각 양호 등에서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유당, 유산, 비타민D의 혼합이 칼슘 흡수를 최적 상태를 만들어 준다. 곧 발효유 섭취는 인체의 골격 형성에 필요한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도와, 성장기의 발육이나 갱년기 이후의 칼슘 부족으로 인한 각종 질병 예방을 돕는다.
특히 유산균 발효유는 유산균이 유해 세균의 활동을 억제하여 장의 연동운동을 정상적으로 유지 시켜주어 장내 균총을 정상화시키기 때문에 설사와 변비를 막는 등의 정장작용과 유산균 발효유내의 비피더스균이 비타민B1, B2, B6, B12와 비타민K 등을 합성하고 몸 안의 불량세포를 제거하는 NK(natural killer)세포와 면역세포인 T세포를 활성화시켜 주며 면역물질인 사이토킨의 생산을 증가시켜준다. 또한 세포가 돌연변이를 일으키거나 돌연변이 세포에 발암촉진 물질이 접근하는 것을 막음으로서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매우 높으며, 유산균이 생성하는 유산의 작용으로 장내산도를 높여 유해한 세균의 발육을 억제함으로써 유해균이 발생하는 독성물질로 인한 피부의 노화를 막아 젊고 윤기있는 피부로 만들어주고 소장 내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적절하게 유지시켜줌으로써 건강을 유지시켜준다.
현재까지 알려진 티벳산 발효유의 효능은 비타민B그룹을 생성하고, 배양된 우유의 단백질(요구르트 , Kefir)를 소화가 잘되도록 하며 흡수율을 높이며, 항암작용을 한다. 또한 유해 미생물을 억제하고 장 기능을 높이는 것을
도우며, 콜레스테롤 레벨을 효과적으로 조절한다. 이 외에도 면역 기능을 높이며, 방사선 및 유독한 오염물들에 대해 보호하고 습진, 알레르기, 편두통, 통풍, 암, 위병, 대장염 그리고 민감한 장 증후군, 피부병, 방광염 류머티즘 그리고 관절염에 유용하다고 인정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