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로 배우는 경제학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경제행위에 있어서의 합리성의 개념을 정리해 볼 것
경제학에서는 모든 경제주체가 합리적이라는 기본가정을 채택하고 있다. 경제학에서 설정하고 있는 전형적 인간형인 ‘경제인’의 특징을 바로 이 합리성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합리성은 경제학에서 추구하는 올바른 선택의 전제조건이다. 합리성이라는 개념은 어떤 목표가 주어졌다고 할 때 어떻게 하면 이를 가장 효율적으로 달서할 수 있는지와 관련된 합리성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모든 선택이 완벽하다고는 말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극단적으로 선택의 결과가 비합리적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항상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 바로 경제학에서 말하는 합리성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소비자 행동이론에서 효용극대화의 원리를 찾아서 익혀둘 것
경제학이란 인간의 정신적인 만족보다는 물질적인 획득과 소비로부터 오는 만족감만을 일차적으로 다루는 학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에서의 소비행위 역시 구매할 때 주어진 여건에서 자신에게 가장 만족을 주는 상품묶음을 구매하려고 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주어진 여건에서 가장 높은 만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주어진 시장여건에서 만족을 극대화하는 행동을 하게 될 거라고 생각된다. 이것을 경제학자들은 효용극대화의 원리라고 부른다. 소비자 행동이론에 의하면 효용극대화가 이루어진 경우를 소비자 최적상태라고 하며, 구체적으로는 화폐단위당 얻어지는 재화로부터의 한계효용이 모든 재화에 대해서 같아지는 상태를 말한다. 이렇게 구매하여 소비하게 되면 소비자입장에서는 주어진 소득을 가장 효율적으로 조금의 낭비나 비효율 없이 사용한 셈이 될 것이다. 따라서 효용을 극대화하는 소비란 시장에서 소비자가 가장 효율적으로 행동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