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 효자동 이발사를 통해서 본 우리사회, 문화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열심히 한 레폿

목차

★ 사회문화비평 개관★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 사회문화비평 개관★
문학과 사회 관계는 소위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인간을 표현하는 문학은 곧 사회와 현실을 도외시할 수 없다. 그러므로 사회는 자연과 더불어서 문학의 주요한 내용을 이루게 되며, 문학과 사회는 밀접한 접촉 관계를 맺게 된다. 곧, 사회문화비평은 문학 작품을 생산한 환경이나 문화나 문명을 떠나서는 그것을 충분하고도 진실하게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에서 문학 작품을 분석 · 평가하는 연구 방법이다.
이는 문학 작품이란 시대, 사회의 산물이며, 그 시대 사회의 반영이라는 관점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믿을 만한 비평적 근거가 되어왔고, 정치 변동이나 사회변화가 격심하고 그러한 변동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있는 현대에 와서는 이 관점은 더욱 설득력을 얻고 있는 것이다.

Ⅰ. 서론
인간의 삶은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형성되기도 하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아가는 공식이 성립된다. 사회와 인간의 관계가 어느 문학 작품 속에서 어떠한 형태로든 존재하고 있는 사실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이것은 마치 서로의 크기가 다른 톱니바퀴와도 같다는 생각을 하였다. 그 둘은 서로의 몸을 부딪쳐가면서 바퀴를 굴리는 것처럼 이 사회와 문학의 관계에서도 뗄레야 뗄 수 없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박세길,『다시 쓰는 한국현대사』, (서울 : 돌베개, 1989)
※홍문표,『현대문학비평이론』, (서울 : 창조문학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