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독일문학] 파트리크 쥐스킨트의 향수 분석 및 독후감상문

저작시기 2002.01 |등록일 2004.12.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이 글은 제가 다니는 명예지에 2002년 2월 실린 글로서 독일문학에 대한 저의 모든 표현이자 성과입니다.
제가 등록한 자료 중 <파크리크 쥐스킨트 분석>이 파크리크의 유명한 소설들을 고루 언급한 반면에 이 자료는 향수를 집중조명 및 분석하였습니다.

편집 및 관련사진까지 첨부되어 있으며
한글 97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지 65.5장 분량입니다...

목차

1. 작가소개

2. 책 빨리 읽어보기 - 줄거리 속으로

3. 내용분석
1) 그르누이의 출생 과정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걸까요?
2) 테리에 신부의 두려움은 무엇을 뜻하는 걸까요?
3) 그르누이의 무취와 예민한 코와 후각 그리고 향수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4) 그르누이의 생각의 변화
5) 그르누이의 죽음과 도둑들의 태도

4. 결론

본문내용

그르누이는 체취가 없다는 설정은 후에 가서, 무엇이든 냄새로서 판단하는 그에게 있어서 자신의 정체감상실과 같은 의미를 준다. 그는 모든 냄새를 알고 가질 수 있지만 자신의 냄새는 가질 수 없다는 점에 '자신의 의미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지고 두려워한다. 이는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가 아닌 가족들을 위해서 혹은 회사를 위해서 또는 카드대금을 결제하기 위해서 생각 없이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하며 하루하루 시간을 보내는 현대인들에게 자신의 인생을 다시 돌이켜 볼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 같다.또 그르누이는 극도로 예민한 코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세상의 비리를 고발해주는 역할을 한다. 아무도 모르는 일들을 그의 코는 알고 있다. 예를 들어 향수제조인 발디니는 사실 직접 자신이 만든 향수에 의해 유명해진 것이 아니라 아버지로부터 물려받고, 상인으로부터 구입해 팔아 유명한 향수 제조공이 된 것이면서도 마치 그 향수들이 자신의 작품인양 팔고 자신의 명성을 높이려 한다. 더욱이 그르누이의 향수마저 자신의 것처럼 속여 판다. 작가는 이와 같은 부패하고 권위적인 행태를 비판하고 있다. 즉 후각을 통해 세상에 드러나지 않아 알려지지 않은 일들을 그르누이의 코를 통해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세상에 대한 작가의 인식이 깊이 표출된 것이라 하겠다. 이어 발디니, 그르말, 타이아드 후작, 로르리쉬가 차례로 비극적인 종말을 맞게 함으로써 위와 같은 작가의 인식의 종착점을 파멸이라 표현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