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일본문화] 일본영화를 보고-우리나라와 다른 일본문화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Ⅰ. 연구목적
Ⅱ. 영화속에 나타난 일본문화
Ⅲ. 결과 및 고찰

본문내용

한국과 일본 가장 가까운 이 두 나라 사이엔 많은 면에서 다른 면모를 보이고 있다는데 도대체 어떤 점이 있을까. 한국과 일본은 많은 점에서 다르다. 한국과 일본은 이웃나라이면서 이 세상에서 서로 가장 다른 나라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밥상 위의 수저 놓는 방법에서부터 의식주를 비롯한 모든 것들이 각 나라 특이한 문화가 내제 되어 있다. 이처럼 의식주에서부터 서로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장 가까운 나라 일본과 한국, 그것은 내면을 들여다보면 그 속은 더욱더 이질적임을 알 수 있다.
한국은 직선적이며 솔직하다. 또한 속마음을 쉽게 잘 털어놓는다. 하지만 일본인은 그렇지 않다. 일본인은 속에 있는 생각과 말하는게 전혀 다르고 자기 본심을 드러내길 우려한다.
도대체 가장 가까운 나라이면서 이토록 이 두 나라의 문화와 두 나라 국민들의 마음이 이토록 다름은 무슨 이유에서 일까. 이것을 알아보기 위해선 역사적으로 되돌아 가봐야 한다.
역사적으로 한국은 철저한 선비 사회였으며, 붓의 나라였다. 허나 일본은 부시(무인)사회, 가타나(칼)의 사회였다. 이렇게 일본과 한국이 역사적으로도 크나큰 이질성을 지니고 있음은 영화에서도 잘 들어난다.
나는 자토이치, 7인의 무사, 카게무샤 이 세 영화를 분석해봄으로써 우리나라의 문화와 다른 일본의 문화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1】우메사오 다다오 엮음, 김양선 옮김『일본인의 생활』혜안출판사
【2】박화진,김병두 지음『일본문화 속으로』일본어 뱅크
【3】구견서 저 『현대 일본 문화론』시사일본어사
【4】고영자 지음『일본의 중세무가시대』탱자출판사
【5】www.japanem.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