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여성건강] 여성노인의 문제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노인문제는 여성문제인가?????
♥여성노인의 문제
(1) 빈곤 : 여성노인은 남성노인보다 더 가난한가?
(2) 질병 : 여성노인은 남성노인보다 건강문제가 더 많은가?
(3) 소외 : 사회적, 가정적 소외

본문내용

여성들의 빈곤은 성별 노동분화와 여성의 남성에 대한 경제적 의존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즉 여성은 소득과 직접 연결되지 못하고 무임금의 가사노동에 종사하여 남성의 수입에 의존하도록 구조적으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이다. 여성들은 일생에 걸쳐 출산과 자녀양육 및 가족내 약자를 돌보는 역할을 딸로서, 배우자로서, 어머니로서, 며느리로서 수행하지만 이러한 노동에 대한 보수는 전혀 없다. 이렇게 여성이 무임금 가사노동에 치중함으로써 직접 수입과 연결될 수 없으며 여성의 노동은 무임금으로 처리되며 남성이 가정 밖에서 참여하는 활동만이 직접적인 수입으로 연결되어 전 가족이 여기에 의존하도록 되어 있다. 이와 같은 구조는 남성이 없는 여성들 즉 여성세대주가구와 여성노인들에게는 소득의 단절을 의미하며 바로 빈곤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점을 지닌다.
여성은 태어나면서부터 차별을 받게 된다. 성장기에는 교육기회의 차별을 받아 남성보다 교육이나 기술을 훈련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적다. 그래서 남성에 비해서 취업기회가 제한되어 있으며 취업을 한다해도 가족종사자로 일하는 경우가 많으며 저임금, 미숙련, 임시직에 불완전 고용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결혼으로 인한 가사노동, 출산 및 자녀양육의 문제로 높은 이직률과 빠른 퇴직 등 취업의 단절을 가져오며 출산 후 재취업한다해도 가족생활주기에 맞춘 간헐적 임금노동에 참여하거나 시간제노동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여성은 취업기회와 승진 면에서도 차별을 받으며 동일 노동에서도 남성보다 낮은 임금을 받고 있다. 이러한 여성취업의 특징은 노후의 연금수급에도 불리하게 작용하여 노동능력이 상실된 노후에는 빈곤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