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 영화] what is feminism?(건축과 영화를 통해서)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4.12.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사회와 여성(영화에서 보여지는 관점을 중심으로)
공간과 여성
건축과 여성
건축과 페미니즘

본문내용

사회와 여성(영화에서 보여지는 관점을 중심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는 대부분의 물리적 환경에 있어서 남성이 주도권을 가지고 있고 여성은 그것에 의해서 행동되어지고 있다. 시대와 의식이 변하면서 이러한 환경자체도 조금씩 변해가고 있지만 아직도 사회적인 환경에 있어서는 그러한 의식을 따라가기엔 벅차다. 또한 여성을 상품화 시킨다던가 성적 놀이게 감으로 여겨오던 사회적 환경에서도 여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영화 내츄럴 시티(natural city)는 이러한 표면적인 부분에서 내면적인 부분까지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다. 영화에서 남자 주인공 R은 두 명의 여성을 접하게 된다. 하나는 R이 사랑하는 싸이버로봇 리아와 그 리아를 살리기 위해 접근하는 인간 창녀 시온. 이 영화는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 보여 지는 표면적인 여성상은 지금의 여성상과 별반 다를 게 없다. 사랑의 주체도 남성이고 남성은 여성을 보호해야하며 또한 여성은 성 노리개 감으로 보여 지고 있다. 페미니즘 적 관점에서 볼 때 이 영화는 비판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중성적 이미지의 싸이버로봇 이지만(여기서 중성적이라 함은 여성의 지위가 남성의 지이와 동등해 졌다는 의미이다.) 결국은 영화에서 중성적이란 보이지가 않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