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학] 양성평등과 여성의 사회운동의 방향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양성평등과 여성의 사회운동의 방향

목차

1. 왜 변해야 하는가?
2. 양성평등을 위해서 변해야 할 것
3. 여성운동의 정의
4. 한국여성운동의 특수성
5. 앞으로의 여성운동의 방향

본문내용

사람들은 모든 것이 변한다 해도 일상적인 세계에서의 삶만은 그대로 남아 있기를 원한다. 특히 산업 사회의 저 비정한 세계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위로해 주는 가정만큼은 마지막 쉼터로서의 기능을 끝까지 고수해 주기를 바란다. 물론 그 가정을 지키는 주인공들은 여성들이다. 어머니와 아내들, 그들이 언제나 그 자리에 있어 주기를 대부분의 남성들은 바래 왔으며 마땅히 그래야만 한다고 강요해 왔다. 그렇게 하는 것만이 남성들과 가족들 뿐만 아니라 여성 자신에게도 가장 바람직한 삶이라고 설득해 왔는데, 사회의 변화는 이제 이러한 설득이 아무런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만들고 있다.
많은 발전을 거듭해온 우리 사회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전시대와는 엄청나게 다른 변화를 겪고 있다. 본격적인 산업화가 진행되기 시작한 1960년대 이후 30년 동안 고도의 경제 성장을 기록하며 수없는 도전에 직면했던 우리는 이제야 비로소 숨을 돌릴 수 있을만한 여건을 마련한 것 같은데 세계는 우리에게 잠시도 숨쉴 여가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듯이 변화의 속도를 더욱 재촉하고 있다.
새로운 문명의 가능성이 예견되기도 하는 변화 가운데 가장 두드러지는 현상은 세계화ㆍ정보화ㆍ다원화 등이다. 또한 우리는 어느새 알게 모르게 이미 이러한 변화의 파도에 실려가고 있다.
세계화란 문자 그대로 지구 전체를 한 마을처럼 받아 들이되 우리의 주체성을 잃지 않으면서 동시에 경제력을 둘러 싼 무한 경쟁체제로 돌입하는 것을 말한다. 정보화 역시 정보를 담는 그릇으로서의 매체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내용물이 될 정보를 창조적으로 만들어 내야만 살아 남을 수 있는 상황을 뜻한다. 또한 다변화란 이제까지의 흑백논리에서 벗어나 다양한 가치와 문화를 존중할 줄 아는 열린 마음을 가질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