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기상의 변화에 대한 인간, 식물, 동물의 생리적 변화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12.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OCU '날씨와 생활' 1차 레포트 입니다.
정말 힘들게 썼습니다. 좋은 참고 자료였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상과 인간
2. 기상과 식물
3. 기상과 동물
4. 기상재해와 인간 및 동 ․ 식물에게 미치는 영향

Ⅲ. 결 론

본문내용

계절의 변화에 따른 인간에 미치는 영향과 특징적인 계별적 현상에 따른 인간의 생리적 변화 그리고 이에 따라 발생되는 질병들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1) 봄
3월은 봄철로 바뀌면서 기압계의 이동이 빠른 가운데 날씨의 변화가 심해지는 달이다. 월 평균기온이 영상으로 올라가며, 강수량은 평균 40~70mm정도를 보인다. 중국에서 날아오는 황사현상이 심해지고 날씨와 온도의 변화가 심하므로 감기는 물론 기관지 및 호흡기 건가에 각별한 관심이 필요다. 4월은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맑고 건조한 날이 많으며, 기온은 평균 11~14℃, 강수량은 80~120mm정도를 보인다. 황사 현상은 여전히 지속되고 지면상태의 불량과 기온 상승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급격히 증가한다. 특히 건조한 날씨로 인한 산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 주의해야 하며 기온의 일교차가 심하다. 5월의 날씨는 평균 16~18℃로 온화한데다 60~110mm의 비가 내린다. 보통은 기온이 18℃, 습도가 60%일 때 일의 능률이 가장 높다. 즉, 5월은 일의 능률을 가장 높일 수 있는 달인 셈이다. 내륙지방은 짙은 안개가 자주 발생하며 서해안에도 해무가 끼기 시작하고 하순경에는 기압골에 동반된 우박과 돌풍현상이 가끔 나타난다. 기온이 점차적으로 낮의 길이가 길어지는 봄철에는 기쁘고 희망적이며 충동적인 감정이 저절로 솟는다. 즉, 봄에는 태양고도가 높아지면서 강한 햇빛이 뇌를 자극하게 되는데 이런 자극은 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마음을 들뜨게 하거나 성격을 격정적으로 변하게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