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업가치의 극대화

저작시기 2003.07 |등록일 2004.12.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대기업의 부도가 확산되면서 기업들의 자구 노력이 다각도로 전개되고 있다. 국내 시장의 개방 확대와 후발 신흥공업국들의 추격으로 우리나라 기업은 심각한 경쟁에 직면하고 있다. 그동안 누적된 고비용 저효율 경제 구조를 극복하지 못한 까닭에 국내 경기 침체속에서 한계 기업이 늘어만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국내 기업들은 기존의 양적 확대에 치중된 경영 전략에서 한 걸음 나아가 내실도 함께 추구하는 새로운 접근책을 강구 중이다. 이러한 노력의 하나로 기업 가치 극대화를 경영 전략으로 선택하려는 기업이 늘고 있다.
어떤 기업이 가치 극대화라는 전략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추구할 때 과연 그 기업 경영이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판단 자료가 필요하다. 이러한 취지에서 경제적 부가가치(Economic Value Added, EVA)란 지표를 많이 활용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성과를 측정할 때 손익계산서상의 당기순이익이 중시되고 있는데, 이는 타인자본에 대한 비용만을 반영하고 자기자본의 사용에 따른 비용을 반영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EVA는 세후 영업이익에서 투자자본의 자본비용을 차감하여 산출한다. 여기서 투자자본의 자본비용은 타인자본비용과 자기자본비용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써 타인자본에 대한 금융비용과 자기자본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수익률을 가중 평균하여 계산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