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색채학] 색체의대비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하나하나 꼽꼽히 정리하였구여..

그림사진을 포함하여 더욱 좋은 자료 입니다..

A+ 받은자료 이니 많은 도움되실거예요..

목차

1.색체의대비란?
1)색상대비
2)명도대비
3)한난대비
4)보색대비
5)동시대비
6)채도대비
7)면적대비

2.회화속 대비의 예

본문내용

1.색상대비
색채간의 차이를 느끼는 주된 요인이 색상인 경우를 색상대비라 한다.색상은 색채의 차이를 느끼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속성이다. 색상간의 대비가 가장 강하게 느껴지는 색은 삼원색이다. 삼원색은 다른색을 혼합해서 만들 수 없는 색이기 때문에 그 차이는 가장 명료하게 느껴진다. 2차 색인 경우 주황, 초록, 보라의 관계를 보면 주황과 초록에는 노랑이 포함되어 있고, 보라와 주황에는 빨강이 포함되어 있으며, 초록과 보라에는 파랑이 포함되어 있어 1차 색간의 관계에서보다는 정도가 덜 강하게 느껴진다. 이와 같은 관계로 3차 색은 그 대비정도가 더욱 약해진다. 색상 사이에 흰색이나 검정색 띠를 두르게 되면 색상간의 대비가 더욱 명료하게 느껴진다. 1차 색과 2차 색의 채도를 낮추어 대비시킨 것으로 순색에서의 대비보다 그 강도가 매우 낮아진 것을 볼 수 있다. 색상의 대비가 강한 구성은 화려하고 생명력 넘치는 힘이 있으며 시각적 자극이 강하기 때문에 시선집중의 효과가 크다.
예>브라크의 레스타크풍경
2. 명도대비
각 기관은 빛이 있는 곳에서만 활동을 할 수 있고, 빛은 물체에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을 만들기 때문에 우리는 명암에 의해 사물의 형태와 크기, 위치 등을 식별하게 된다. 따라서 빛과 그림자, 물체의 밝고 어두운 명암은 우리와 가장 친숙한 시각 환경이다. 색채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명도라 한다. 따라서 색채들 간의 차이를 느끼는 주된 요인이 명도일 경우를 명도대비라고 한다.가장 어두운 색은 검정색이며, 가장 밝은 색은 흰색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