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영문학, 영어발달사] 중세 영어의 언어적 특성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문학을 전공하는 학생인데요~
영어발달사 기말고사 레포트로 제출했던 겁니다~
직접 도서관에서 책 빌려다가 자료 찾아가면서
힘들게 쓴거예요~ ^^

목차

1. 시대적 배경

2. 중세 영어

3. 문법의 변화(Grammatical Changes)
(1) 굴절체계의 간소화
(2) 문법성의 상실

4. 어휘 면의 변화(Changes in Vocabulary)

5. 문법
(1) 철자
(2) 음운 변화
① 모음
② 자음
(3) 문법의 변화
① 명사
② 대명사
③ 형용사
④ 동사
▷ 약변화 동사
▷ 강변화 동사
⑤ 시제
⑥ 상(Aspect)
▷ 완료상(Perpect Aspect)
▷ 진행상(Progressive Aspect)
⑦ 서법
⑧어순
⑨ 비인칭구문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1150년에서 1500년경의 영어를 중세 영어(Middle English: ME)라 한다. 중세 영어를 편의상 두 시대로 구분하여 1150년~1300까지를 전기 중세 영어(Early Middle English), 1300~1500년까지를 후기 중세 영어(Late Middle English)라 한다. 먼저 중세 영어 시대의 중요한 사회적 배경을 살펴보기로 한다.

영어의 성격을 크게 바꾸어 놓은 사건은 1066년 노르만인의 영국 정복이다. 노르만인은 원래 북유럽에서 온 데인족(일명 바이킹족)이었으나 기독교에 귀의하고 프랑스 문화를 섭취하여 프랑스어를 사용해왔다. 노르만인의 영국 정복이후 1200년까지 영국에서는 왕실과 귀족이 프랑스에 많은 토지를 소유하고 있었고 그들의 관심도 영국보다는 프랑스에 더 쏠려 있었으므로 자연히 이들 귀족의 언어는 영어가 아닌 프랑스어였다. 이 시기에 가장 많은 프랑스어의 차입이 영어에 있었다. 지금도 프랑스 하면 예술로 유명하듯이 이때 프랑스 언어에서 차입한 영어는 painting, music, beauty, poet, romance 등의 예술 언어가 많다.

한편 생업에 종사하는 시민들에게는 복잡하고 정확한 언어의 사용은 무리다. 따라서 시민들이 사용하는 영어는 격변화도 없어지고 어미 변화도 많지 않게 된다. 유럽대륙과 영국을 연결시켰던 유대는 1204년 존 왕의 노르만디 상실이라는 사건으로 깨어진다. 이 사건을 계기로 상류층도 영국과 영어에 관한 관심을 기울였다.

참고 자료

영어사
황보근 黃保根 (서울,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