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어학] 일본문화개방,표절사례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일본 대중 문화 표절 사례
ⅱ 문화 개방에 대한 나의 입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누가 그랬던가? 일본은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말이다. 간단하게 지도만 보더라도 상당히 근접한 위치에 있고 역사적 사실로 보더라도 중국 다음으로 우리와 가장 많은 외교 관계를 빈번히 맺은 나라이다. 또 군사적 측면에서 조명한 결과 우리나라를 그네들의 식민지 치하에 두었었고 그보다 더한 과거에는 임진왜란 등 많은 침략을 해온 나라이기도 하다. 그러한 와중에 일본의 문화가 우리나라에 유입되기도 하고 반대로 우리나라의 문화가 일본에 건너가는 한편 많은 문화재들을 약탈당한 바가 있다. 그 증거로 우리나라의 유물과 일본의 유물이 상당히 닮아 있거나 우리나라의 문화재가 일본에 많이 넘어가 있음에 개탄하는 기사들을 들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와 일본의 관계는 어떠한 것일까 하는 질문을 해본다. 일단 국제적으로 봤을 때 일본은 우리보다 훨씬 선진국 대열에 올라 있다. 많은 기술적 진보와 국민성에 있어 우리보다 더 우월한 인정을 받고 실제로 많은 면에서 우리를 앞서고 있다. 그리고 문화적 면에서도 우리나라 가수들이 모방하는 것도 있고 그것은 노래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 문화 컨텐츠에서도 빈번히 이루어진다. 하지만 이것은 일면일 뿐이다.
현대는 글로벌 사회이다. 일명 지구촌 사회라고도 불린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국가들간의 자유 무역이 이루어지고 공산주의 체제 등이 사라지면서 사람들은 각국으로 자유롭게 여행을 다니고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많은 문화적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문화적 교류 내에는 각종 경제 문제 등도 언급되어 있고 다른 국제 협상들을 위한 하나의 조건부를 형성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 외에도 다양할 수도 있지만 여기서 내가 다루고자 하는 것은 현재 우리나라와 일본의 문화 교류에 관해 서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