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 칸트의 교육사상을 읽고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4.12.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깔끔하면서도 온갖 지식을 참고하여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절대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레포트를 논문 수준으로 ~~!!
특별하면서도 참심한 내용의 레포트를 원하시는 분은 010-2068-7125 연락주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교육에 관하여 살펴보면 교육의 의의, 교육의 목적, 교육방법 등과 교육의 이상 및 교육의 실천에 대한 문제점에서 그 중요성은 말할 수 없이 크다. 시대와 국가와 민족을 통틀어 변천하고 개선 및 발전을 거듭하면서 많은 교육사상가들의 업적은 오늘의 세계에 공헌한 바가 많았다.
개인이나 국가에 있어 교육은 너무나 중요하므로 일반적인 상식이나 관심으로는 그 운영이 어려우며 피교육자나 학부모나 비교육자가 교육을 논한다거나 비전문적인 교육자나 교사가 교육을 논의 담당하는 것은 큰 위험이 따르게 된다.

오늘날 우리는 부단한 노력과 연구로써 확고한 교육관,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교사나 교육자들에 의해, 또한 비판적인 교육적 사고와 반성, 재음미, 새로운 아이디어의 생산 등을 통해 끊임없이 교육의 이상을 향한 발전과 개선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칸트의 교육사상과 그 내용을 익히고 현재의 우리와 한국의 교육현실을 조명해 볼까 한다.
근대철학의 비조랄 수 있는 칸트의 교육사상을 통하여 보여진 인간의 본성이나 훈육, 체벌, 도덕교육, 교수방법 및 생활지도 등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교육전반에 걸친 문제를 오늘날의 여러 문제점과 비교하여 볼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칸트는 무엇을 우리에게 말하려 하는가.

칸트는 개성의 중요성, 아동중심사상, 지나친 조기교육에 대한 위험성에 관하여 루소와 유사하지만 교육방법에 차이가 있어 아동은 유능한 교육자의 지도 없이는 동물성 이상으로 발전할 수 없다하고 개인지도법에서 다르게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에서 학교교육을 강조한 바 가정교육인 개인지도보다 집단지도제를 강조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