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헌정보학 ] 문헌정보학의 성립과 그 개념

저작시기 2001.04 |등록일 2004.12.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헌정보학의 성립과 그 개념"이라는 논제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도서관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겠다. 미국도서관협회가 1943년에 발행한 도서관 용어집에서는 도서관은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독서와 조사, 연구를 위해 조직, 관리되고 있는 도서 또는 그와 유사한 자료의 장서. 독서와 조사, 연구를 위해 조직, 관리되고 있는 도서 또는 그와 유사한 자료의 장서를 설치한 방이나 건물.'
이 정의에서도 볼 수 있는 것처럼, 도서관은 어쨋든 장서 내지는 건물, 시설로서 간주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어떤 도서관이든 그 이름에 값하는 것이 되려면,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로 이루어지게 된다. 즉 한편으로는 장서가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 이용자가 있으며, 그 양자를 연결시켜 주는 입장에 있는 사서가 있다. 이러한 관계는 도서관의 기능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아울러 도서관의 목적이 그 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됨은 물론이다. 따라서 도서관에서 전개되는 기능적 측면에서 이를 파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비교적 새로운 정의 가운데에서는, 도서관을 기능적 측면에서 파악한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1983년에 발행된 미국도서관협회의 문헌정보학용어집에서는 다음과 같은 정의를 볼 수 있다. '도서관은 서비스 대상인 이용자군에게 자료에 대한 물적, 서지적, 지적 접근을 제공하기 위하여 조직된 장서이며, 교육을 받은 직원이 있어서 그 이용자군의 정보요구에 적합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그렇다면 도서관의 기능은 무엇인가.

참고 자료

최성진 "도서관학통론"
나가사와 마사오, 토다 신이치 공편. 김남석, 오동근 역편 "문헌정보학 연구 입문 의의와 방법"
Ronald R. Powell 저. 홍현진 역 "문헌정보학의 연구방법론"
문헌정보학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