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공학] 멀티미디어 활용 교수법 워크숍 기획안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DDIE 모형에 따라 대학교 교육개발센터에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한 것입니다. 교육공학 과제로 진행된 것이니 학부생 수준의 자료로 보셔야 할 것입니다.

목차

Ⅰ. 분석
1. 요구분석
2. 학습자분석
3. 환경분석
4. 직무 및 과제분석

Ⅱ. 설계
1. 목표 진술
2. 과제에 따른 수행목표 진술

Ⅲ. 개발
1. 이용할 수 있는 기존 교수자료 확인
2. 새로운 교수자료 설계 필요성
3. 교수자료 설계

Ⅳ. 실행
Ⅴ. 평가
별첨1,2,3

본문내용

21C는 제3의 물결, 단절의 시대로 경험보다는 새로운 정보를 얼마나 많이 입수하느냐 하는 능력이 중요한 사회이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해서 미래의 자신이 종사할 직업에서 이용될 도구들을 이용하는 경험을 미리 해보아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수업이 강의나 판서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일방적인 보여주기에 머무르고 있다. 이러한 상태는 학생들이 멀티미디어 도구를 재대로 경험하는데 부족한 상태이다.
오늘날은 정보화를 동반하는 지식기반사회라고 한다. 이러한 사회의 생존을 위해서는 컴퓨터를 이용한 교수-학습공학 기술이나 기법들을 반드시 익혀 놓아야만 한다. 왜냐하면 정보화 사회를 살고 있는 누구라도 컴맹의 삶을 이어갈 수 있는 여지는 어디에도 없으며, 아무리 공학과 상관없는 전공과목이라고 하더라도 학습공학기법을 활용하는 과제물 부과를 피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통해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경험하고 익히는 것은 필수적이다.
또한 디지털화 되어 있는 사회에서의 교수와 학생의 관계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지식창조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켜주는 조력자와 스스로 지식을 창출하는 능력을 습득하고자 하는 학습자의 관계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멀티미디어의 활용이 필수적으로 대두된다.
따라서 상명대학교는 디지털 혁명으로 엄청나게 변화하고 있는 교육환경에서 요즘의 학생세대를 위한 대학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대안으로 멀티미디어 활용 교수법을 기획하여 현장에서 적용해 보고 이에 대한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나누고 논의를 통해 지금의 학생세대에 맞는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탐색하여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