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흄의 인식론≪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1 - 오성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Team Project입니다.
4명의 팀원이 정성껏 작성했습니다.
편집도 깔끔하게 했고요.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개괄

2. 관념들의 기원에 관하여(1부 1절)

3. 지식에 관하여(3부 1절)

4. 개연성 및 원인과 결과의 관념에 관하여(3부 2절)

5. 왜 원인은 언제나 필연적인가?(3부 3절)

6. 원인과 결과에 관한 추론의 구성요소들에 관하여(3부 4절)

7. 감관의 인상과 기억의 인상에 관하여(3부 5절)

8. 인상에서 관념을 추정하는 것에 관하여(3부 6절)

본문내용

1. 개괄
데이비드 흄은 뉴턴의 과학적 방법론을 인간 본성의 연구에까지 확장시키고 그를 통해 인간의 오성, 정념, 도덕 등의 문제를 관찰, 연구, 주장한 사람이다. 근대 영국 경험론을 완성한 저서로 평가되는 그의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는 ≪오성에 관하여≫, ≪정념에 관하여≫, ≪도덕에 관하여≫의 세 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오성에 관하여≫는 인간 정신의 지각과 경험의 관계와 그것들을 구성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본 발표조는 ≪오성에 관하여≫ 중 일부(1부 1절, 3부 1~6절)를 읽고 이에 나타난 흄의 인식론에 대해 조사, 탐구, 발표하고자 한다.

2. 관념들의 기원에 관하여(1부 1절)
1. 흄은 인간의 ‘지각’을 두 가지 기준으로 분류해 사고했는데, 하나는 지각이 가진 힘과 생동성의 정도의 차이에 따른 ‘인상’과 ‘관념’으로의 분류이고, 다른 하나는 단순성과 복합성의 차이에 따른 ‘단순지각’과 ‘복합지각’으로의 분류이다.
1.1. 최고의 힘과 생동성을 가진 지각을 인상이라 정의하고, 이것은 감각(sensations), 정념(passions), 정서(emotions)를 포함한다. 관념은 인상의 희미한 심상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이 둘의 차이는 때때로 모호하지만, 지각 작용feeling과 사고 작용thinking의 차이에 따른 분류처럼 인상과 관념은 명확하게 분류될 수 있다.
1.2. ‘맛’, ‘색’, ‘향’처럼 구별과 분리를 허용하지 않는 지각을 단순지각이라 부르며, ‘사과’같은 그 반대의 경우를 복합지각이라 부른다.

2. 어떤 의미에서 관념은 인상의 반영이다. 정신의 지각은 모두 (인상과 관념으로)이중적이며, 관념은 인상의 정확한 재현(representation)이다.
2.1. 이것은 그 관념과 인상이 단순 지각일 때에는 항상 참이며, 복합 지각일 때에는 성립하지 않을 수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