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관리경제학] 관리경제학/수요함수/가격결정/시장(산업)구조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4.12.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회사를 선정하고 분석하여 수요함수를 추정하였고 가격결정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실제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장이라는 것에 대하여 시장구조의 형태와 실제산업에서는 어떻게 구분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수요함수 부분에 spss로 분석하였는데 그 자료가 오류가 있어 아쉽지만 안올라가네요..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한 자료입니다. 필요하신분들께 꼭 유용하게 쓰였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수요함수의 추정
(1) 선정동기
(2) 회사소개 및 주요 재무정보
(3) 회귀분석
(4) 결과도출 및 분석

2. 가격결정의 실제
(1) 가격결정방법
(2) 가격차별
(3) 실제기업에서의 가격결정사례

3. 시장구조(산업구조)
(1) 시장의 개념
(2) 시장구조의 형태
(3) 실제산업에서의 구분

본문내용

가격차별이란 동일한 제품에 둘 또는 그 이상의 가격을 책정하거나 생산비가 다른 제품에 동일한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다.
가격차별의 전제조건으로 기업의 수요곡선이 우하향 하여야 하며 서로 다른 형태의 수요를 갖는 분리 가능한 소비자집단이 있어야 하는데 이는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다르다는 것이다. 그리고 분리된 시장간에 이전판매가 불가능하여야 한다.
가격차별의 유형으로는 1차가격차별, 2차가격차별, 3차가격차별로 구분된다.
1차가격차별이란 각 단위의 재화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지불할 용의가 있는 최대금액을 설정하는 것으로 1차가격차별이 실시되는 경우 모든 재화의 가격이 서로 다르게 설정된다. 1차가격차별에서는 가격차별을 하지 않는 경우보다 생산량이 증가하므로 자원배분의 효율성이 제고되고 소비자 잉여가 전부 독점기업의 이윤으로 귀속되며 현실적으로는 성립하는 경우를 찾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2차가격차별이란 재화의 구입량에 따라 각각 다른 가격을 설정하는 것을 의미하며 문제점으로는 가격차별을 실시하지 않는 경우보다 생산량이 증가하고 소비자잉여의 상당부분이 독점기업의 이윤으로 귀속된다는 점이 있다. 2차가격차별은 1차가격차별보다 훨씬 현실적이며, 실제로 현실에서 2차가격차별의 사례가 관찰되고 있다.
3차가격차별이란 일반적인 가격차별로서 소비자들의 특징에 따라 시장을 몇 개로 분할하여 각 시장에서 서로 다른 가격을 설정하는 것이다. 성립조건으로는 기업이 독점력을 갖고 있어야 하고 시장의 분리가 가능하여야 하며 각 시장의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서로 달라야한다는 것과 시장간 재판매가 불가능하여야 하고 시장분리비용이 시장분리에 다른 이윤 증가분보다 작아야 한다는 것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