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작문교육] 매체를 활용한 쓰기교육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4.12.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들어가며

1.매체를 활용한 쓰기 교수학습의 특징
1)매체의 교육적 시사점
2)매체교육의 제한점
3)매체를 활용한 글쓰기의 특징

2.쓰기에 활용할 수 있는 매체 교수학습
1)인터넷 전자 글쓰기
2)릴레이 소설쓰기와 영상소설 쓰기 활동
3)tv드라마의 인물분석을 통한 글쓰기
4)tv드라마의 장면분석을 통한 글쓰기
5)영화를 보고 뒷이야기 이어쓰기

나오며

본문내용

매체와 관련한 국어교육의 의미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 볼 수 있다. 하나는 매체 언어를 텍스트로 보고 매체 언어에서 드러나는 국어사용 기능과 국어 문화를 끌어오는 상호적 방법이다. 이는 매체를 하나의 담론으로 보고 학습자를 매체 환경 속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하게 하여 매체 언어를 통해 비판적 사고의 촉발과 창의적 사고를 기대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는 관점이다. 또 다른 하나는 매체를 어떻게 활용하여 국어교육의 지평을 열게 하는가에 초점을 두는 방법이다.
현재 국어교육 접근은 대개 전자의 비중이 높으며, 국어교육의 열린 지평을 위해서도 그러한 시각은 매우 긴요하다. 그러나 실제 교수자의 입장에서 보면 후자의 문제, 즉 매체를 도구적인 측면에서 바라보고 언어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적 전략의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절실하다. 이는 교육공학적 측면에서 접근되어야 할 문제이기도 하지만 사실 국어교육과 매체를 연계하여 교수하기 위해서는 국어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접근하여 제시해야 할 문제이기도 하다. 요즈음의 학생들은 소위 말하는 영상세대로 그들은 오히려 인쇄매체를 제외한 여타 매체에 더 익숙하다.
따라서 학습자의 입장을 고려한 매체를 활용한 수업 방법을 도입, 모색하지 않으면 학생이 의욕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은 힘들다고 할 수 있다. 교사가 열심히 수업을 진행하여도 학습자의 참여가 저조하다면, 이는 분명 교육현실에서 문제적 위기가 아닐 수 없다. 이에 본고에서는 주로 후자의 입장, 즉 매체를 활용한 국어교육, 특히 쓰기 교육에 대하여 접근해 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