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국문 문학] 가전체 문학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12.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가전체 문학을 다 모아놓아서 가전체 문학에 관심이 있는 분이시라면 무척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1. 가전체 문학의 전체 정리
2. 가전체 개별 작품 줄거리

본문내용

♠ 특성
① 계세징인을 목적으로 사물을 의인화하여 그 일생을 다룬 점.
② 교술갈래적 성격 → 구체적 사물과 경험을 중시하되 그것들을 철저한 이념적 해석으로써 걸러내 려 하는 점.
③ 작자층의 한계 → 소수의 사대부 문인들에 의해서만 창작, 향유되는 국한성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이들 작품이 극히 난삽한 전고(典故)와
.....주인공 국순의 조상은 농서 사람으로 90대 조상인 모(보리)가 후직(농사를 맡은 벼슬)을 도와 백성들을 먹여살린 공이 있었다.
모는 처음에 숨어살며 벼슬하지 않고 이르기를 '나는 반드시 밭을 갈아야만 먹으리라'고 하며 밭에서 살았다. 임금을 좇아 원구(하늘에 제사지내는 단)에 종사한 공으로 중산후로 봉하여졌고, 국씨라는 성을 받았다.
위나라 초기에 이르러 국순의 아버지 ‘주(酎:소주)’ 세상에 이름이 알려져 상서랑 서막과 더불어 서로 친해져서 주가 입에서 떠나지를 않았다. 국순의 기국과 도량은 크고 깊어 출렁거리고 넘실거림이 마치 만경창파의 물과 같아 맑게 해도 더 맑지 않고, 흔들어도 흐려지지 않았으며, 그 맛이 한때에 드날리고 자못 사람에게 기운을 더해 주었다. 군신의 회의에는 반드시 국순이 나아감에 그 진퇴와 수작이 임금의 뜻에 맞아 마침내 권세를 얻게 되었다. 그리하여 손님 접대, 노인봉양, 고사(告祀) 및 종묘제사를 모두 국순이 주재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