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테크노폴리 - 희망 없는 미래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4.12.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Team Project입니다.
4명의 팀원이 정성껏 작성했습니다.
편집도 깔끔하게 했고요.
과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며 : About Neil Postman
1) 닐 포스트먼 소개
2) 닐 포스트만이 바라보는 미디어사회

2. 타무스왕의 판정

3. 도구사용문화에서 기술주의 문화로

4. 기술주의 문화에서 테크노폴리로

5. 불가능할 법한 세계

6. 무너진 방어체계

7. 마무리하며 : 한계점
1) 기술만이 사회변동의 완전한 인자가 아니다.
2) 인간이 수동적인 존재만은 아니다.

본문내용

1. 들어가며 : About Neil Postman

1) 닐 포스트먼 소개
닐 포스트먼은 미국 뉴욕 출신의 미디어 생태학자(the founder of Media Ecology)이다. 그러나 미디어 비평가, 현대 사회 비평가, 사회 전망가, 사회적 비현실주의 공상가, 교육자, 교육 개혁자, 학문적인 인습타파주의자(academic iconoclast)등 여러 가지이름으로 소개될 수 있을 만큼, 분류 불가능한 학자라고 평가되기도 한다. 그의 주된 관심영역은 미디어와 교육의 관계이다. 무엇보다 그는 미디어 포화상태의 사회(today"s media-saturated society)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메시지를 30여년 넘는 동안 지속적으로 전달하려 노력한 현대 사회 비평가였으며 사람들이 사회와 이 오락산업 위주의 미디어 사회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해보기를 원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사람들을 잠시 멈추어서 생각하도록 하는데 그의 온 삶을 바쳤다고 묘사되기도 한다. 왜냐하면 그는 현대 사회와 특히 현대의 미디어는 말하고, 생각하고, 배우고, 서두르지 않는 것을 폄하하고 경시해왔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는 이야기 나누는 것을 매우 중요시 했고, 제자들에게 ꡒDon"t hurry. sit down . we"ll talk.ꡓ이라는 말을 자주 했다고 한다.

따라서 그는 많은 저작들에서 사람들이 정보의 원천이 무엇이 되었든, 정보를 받아들임에 있어 덜 수동적이 되라고 촉구했으며 미디어 아이콘들에 대한 신중한 태도를 갖기를 희망했다. 그는 그 자신의 생활에서, 자동차의 전자식 작동 창문이나 개인용 컴퓨터 등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신기술을 사용하지 않고, TV도 거의 보지 않고, 글도 손으로 직접 쓰는 등 대안적인 삶의 양식을 취해왔다고 주위사람들은 전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