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유기화학실험] 디아조화합물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4.12.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Title
2. Principle
3. Apparatus & Reagent
4. Procedure
5. Result
6. 비고
7. 고찰(디스커션)
8. 연습문제 문제풀이

본문내용

2. 원리 : 디아조화염, ArN2+X-는 0~5℃에서 과잉의 강산 존재 하에서 방향족 일차 아민의 염과 아질산의 반응으로 생성된다. 아질산은 이 용액에 아질산나트륨을 가하여 생성하는데 이를 디아조화 반응이라 한다.
ArNH2․HX + HX + NaNO2 → (ArN≡N)+X- + NaX + 2H2O
과잉의 아질산은 아질산나트륨 용액을 소량씩 가함으로써 피할 수 있다.
산성에서 디아조늄염 용액을 가열해주면 질소가 발생하면서 대응하는 페놀이 얻어진다. 높은 온도에서 이 분해는 디아조화염의 많은 반응을 동반한다. 페놀을 만들 때는 산성화 시약으로 황산이 더 만족스러운데 부반응이 적고 높은 온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염산은 디아조늄기를 염소로 치환할 때 같은 효과를 나타낸다.
(ArN2)+X- + HOH → ArOH + N2 + HX
디아조화염 수용액을 1당량의 요오드화칼륨으로 처리하면 평형에 존재하는 요오드화 아렌 디아조늄은 분해하여 질소와 요오드벤젠을 형성한다.
(ArN2)+Cl- + KI → ArI + N2 + KCl
이 반응은 요오드화칼륨과만 일어나며 염화 혹은 브롬화칼륨과는 일어나지 않는다. 나중 두 할로겐에 의한 비슷한 치환은 각각 제 1구리염을 필요로 한다.
디아조화염은 방향족아민이나 페놀과 쉽게 반응하여 색을 띤 아조화합물을 형성한다.
이 반응의 연구로부터 한 반응 종은 항상 디아조늄 이온이고 다른 쪽은 자유 아민이거나 페녹시화 이온이다. 그러므로 산성 매질 속에서는 짝지음은 일어나지 않으며 중성이나 약한 염기성 혹은 약한 산성 용액에서만 반응이 일어난다. 트랜스 이성질체나 혹은 안정한 형태는 짝지음을 일으키지 않는다.
짝지음 반응
방향족 diazonium 염류는 큰 방향족 고리와 짝지어 azo 화합물을 생성한다. 이 친전자성 치환반응을 흔히 아조 짝지음 또는 커플링이라고 부르며 두 방향족 고리가 아조기(-N=N-)에 의해 짝지어져 있기 때문에 Diazo coupling이라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