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 문화와 사회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4.12.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들어가며..

Ⅱ.문화와 사회
1.문화의 개념
2.사회의 개념
3.문화와 사회의 관계

Ⅲ.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최근 두르러진 현상 가운데 하나가 문화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사회학계 내에 문화를 재해석하고 새롭게 이해하려는 시도가 강조되고 있다. 그의 첫 단계로서 “문화와 사회의 관계는 무엇인가?”라는 의문에 직면하게 되었고 문화와 사회 구조를 명확히 구별하여 종래의 이론들이 이 둘의 관계를 결합시켜 왔던 다양한 방법들을 기술해야만 한다. 그러나 문화, 문명을 서로 바꿔 사용하는 여러 담론에서와 마찬가지로 경우에 따라 문화, 사회가 서로 대체되어 사용되면서 자칫 잘못 이해되기도 하고 어렵게 느껴지기도 한다.
따라서 문화와 사회에 대한 개념을 바로잡고 문화와 사회의 관계를 조명해보고자 한다.

Ⅱ. 문화와 사회
1.문화의 개념
문화란 무엇인가는 ‘인간이란 무엇인가’ 또는 ‘삶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만큼이나 막연한 것이지만 우리가 인간과 인간의 삶 그리고 인간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피할 수 없는 질문이다.
문화인류학에서 가장 고전적인 문화의 정의는 E.B. 타일러가 그의 저서 《원시문화》에서 내린 정의이다. 그는 <문화 또는 문명이란 지식·신앙·예술·도덕·법률·관습 및 기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획득된 모든 능력과 관습의 복합 총체이다>라고 했다. 이러한 포괄적인 문화의 개념은 B. 말리노프스키·F. 보아스 등에 의해 계승되어 그 뒤에도 가지각색의 문화의 정의가 내려졌지만 기본적으로는 타일러의 정의가 쓰이는 일이 많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