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과교육론] 국어교육학의 지향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4.12.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패러다임 논의의 필요성.
Ⅱ. 현대의 사상적 조류와 교육적 수용.
Ⅲ. 국어교육에서 이론의 대입 양상.
Ⅳ. 교육 패러다임 수용의 기초.

본문내용

Ⅰ. 패러다임 논의의 필요성.
국어교육은 끊임없이 연구를 거듭하면서 기존의 국어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바람직한 국어교육의 모습을 지향하면서 국어교육 전반에 걸쳐 발전해왔다. 하지만 서양이 오랜 기간에 걸쳐 변화해온 언어 교육 이론을 단시간에 도입함에 따라 논쟁과 적용상에 따른 혼란이 야기되었고, 다른 교과교육학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점, 국어과 교육을 이루는 각 영역이 통합되지 못하고 개별적으로 연구되고 있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한계를 갖는다.
국어교육은 학교에서의 실제 교수,학습을 위한 연구였기 때문에 국어교육 현상을 중심으로 세분화된 영역을 택해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영역 내,외적으로도 통합의 방안에 대한 탐색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국어교육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그 결과를 현장에 적용하여 교육적으로 수용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일관된 교육적 관점과 철학에 의한 단계적인 연구와 연구 결과 사이의 관계도 밝혀내야 할 것이다. 한 시대의 연구 흐름이나 방향을 검토하면 시대적으로 일관된 원리를 발견할 수 있고, 이러한 원리는 학문 패러다임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원리를 파악하여 수용하고자 한다면 지금과 같은 학문적 혼란을 겪고 있지 않을 것이다.
최근까지 국어교육 연구에서는 연구 결과를 통합하기 위한 접근은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이는 우리가 연구의 기초 이론으로 수입한 외국의 언어 교육 연구 역시 지나치게 세분화되고 일방적인 연구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앞으로 국어교육 연구에 대한 상위 분석을 시도하여 연구의 방향을 새로이 설정하고 교육적으로 수용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연구가 필요하므로, 국어교육 연구 패러다임의 변화에서 발견할 수 있는 기본원리를 살펴보고, 그것을 교육적으로 수용하는 방안을 탐색해 보아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